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1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2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3
 4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4
 5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5
 6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6
 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7
 8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8
 9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보 통신의 발달로 문명의 혜택을 누리면서 우리에게 비문법적이며 난해하거나 의미파악이 되지 않는 언어가 많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국어에 대한 경시풍조를 조장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말과 글을 교육하는 것은 민족의 정체성 교육과도 직결되므로 국어에 대한 정책개발과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지식의 변화, 사회여건의 변화, 교육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그리고 교육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시민육성을 필요로 하여 개정이 이루어졌고 그 주된 방향으로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였다. 이에 따라 교과서 중심학교교육이 교과중심 학교교육 쪽으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개의 기본교과를 학습하도록 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는데, 그 취지는 교육내용을 일관성 있게 구성하고, 의무교육기간을 확대하여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것이며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5개 교과는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라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또한 제 6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에 도입하였던 재량활동은 중고등학교에도 신설하였다. 이러한 재량활동은 정규교과에서 다루기 힘들었던 범교과 학습 등 선택교과 재량활동과 국민공통 기본교과에 대한 심화 보충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화하면서 그 운영의 폭을 넓혔다. 이 외에도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이라는 목적에서 교과별 학습내용을 최저필수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이수 과목수를 축소함으로써 학습량을 최적화 하였고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창의성 및 정보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정보통신기술교육을 강화하였다. 또한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라 교과를 선택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학문적으로 설명 가능하고 교육실천을 개선하기 위한 완벽한 체제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고 말할 수 없다.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 참고자료 www.naver.com )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비교육적이다 : 학습 기회의 박탈, 학생의 전인적 특징 보다는 학업 성취 수준에 의해 학생들의 전인격을 판단하게 만드는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을 제공해 줄 것
- 우열반이다 : 학업 성취 수준별 반편성을 할 경우, 교육적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일어나고, 학생 집단 간의 성적차는 더 늘어날 것
-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안된다 :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의 성취 수준에 대한 불평등 심화와 하위집단의 정서적 열등감으로 인한 학습 동기와 의욕 감퇴 등의 부정적 영향력이 지적되고 있음.
-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단계형 수준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함 : 재이수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이 차상급 단계의 내용 학습과 연계가 적어 재이수의 실효성을 의심스럽게 함.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행. 국어 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노명완.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발에 대한 토론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