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역사의식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

 1  교육과 역사의식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1
 2  교육과 역사의식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2
 3  교육과 역사의식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 역사의식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라의 화랑도는 이미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 시대부터 집단적 조직적으로 단체를 이루어 성(城)을 쌓거나, 무예를 연마하는 둥의 호국활동을 해 온데서부터 유래하였다. 고대 마한(馬韓)에는 주민들이 모여 사는 중심부에 신성한 소도(蘇塗)라는 성역을 두고 부족의 번성과 풍요를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며, 동시에 외적의 침입에 대옹하기 위하여 평상시에 무예를 연마하는 청소년단체에 화랑도의 기원이 있는 것이다.
고구려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대제전시에 무예와 사냥 등을 통하여 조의선인을 선발하는 제도가 있었다. 이 조의선인의 선발에는 신분의 귀천이 없었기 때문에 신분체제 아래서 유일하게 출세와 성공을 할 수 있는 기회였던 선비제도는 고구려 전역에 마을바다 경당(堂)이라는 교육기관을 설립 운영하게 하여, 고구려의 국가 방위력을 뒷받침하였다.
교육과 역사의식
신라의 화랑도는 전통적인 여사제(女司祭) 집단인 원화제도의 모순을 개선하여, 진홍왕대(576)에 이르러 덕이 있는 양가(良家)의 남자를 선발하여 화랑도로 개편하게 되었다. 따라서 화랑도는 신라에서 만들어진 독특한 집단이 아니라 고대사회에서부터 호국사상을 토대로 유지되어오는 청소년 집단에 그 기원이 있다.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을 보면, 최치원의 난랑비서문(鸞郎脚.序文)에 옛부터 내려오는 품류라고 부르는 현묘한 도가 있는데 그 내용은 유(儒) ·불(佛) ·선(仙) 삼교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는데, 그 말의 뜻은 풍류라는 이름으로 전래되어 온 가르침이 있는데 덕목으로 세분화되지 않은 채로 전해오던 것이, 나중에 들어온 유교와 불교, 선교의 분화된 덕목을 모두 그 속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은 고조선의 단군신화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무교(巫敎)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며, 고유한 호국사상이 근본이다. 따라서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은 고조선의 홍익인간사상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무교(巫敎)이다.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
화랑도(花郎徒) 교육의 목적은 나라를 다스리는데 필요한 지도적 인물로 현명한 재상과 충신, 그리고 훌륭한 장군과 용맹스러움 병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은 부족국가 형태의 삼국경쟁체제에서 민족단위의 통일국가체제로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였다. 결국 신라의 화랑도 교육의 목적은 삼국통일과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었던 것이다. 화랑도의 교육내용은 도의(道義)교육. 시가(誇歌)와 음악을 통한 정서교육, 신체적 단련과 국토순례교육이었다. 화랑도들은 시경(誇經), 서경(書經), 예기(禮記)와 같은 경전(經典)을 공부하면서 충(忠), 효(孝), 신(信), 인(仁), 의(義) 등의 도덕적 덕목을 익히고 이성을 도야하였다 화랑도들은 종교적 신념을 예술적 표현으로 승화시켜 만든 향가(鄕歌)를 통하여 풍류의 도를 이룩하였고, 나아가 호국적 정서도야의 근원을 형성하게 되었다. 화랑도들은 심신을 단련하고 전투에 필요한 기술을 숙달하고, 나아가 국토에 방위에 필요한 지형지물을 익혀 항상 외적의 침략과 국난에 대비하는 교육을 하였다.
화랑도 교육은, 여타의 교육이 주로 건축공간을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자연을 핵심의 교육공간으로 삼았다. 자연이라는 교육공간을 요청한 화랑도의 사상적 구심점은, 신라시대에 불교와 더불어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사상 조류로서의 선도(仙道)였다. 선도(仙徒)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는 화랑도(花郞徒)에게서 선도적 가치를 실현하는 가장 유력한 방법은 각지의 산수(山水)를 순유하며, 그리고 산수를 낀 삶의 터전을 살펴보며 수행하는 방법-여기에는 관찰과 사색과 체험과 독서와 수련이 포함-이었다. 화랑도는 멀다하여 가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두루 유오하며 활용했는데, 현재 사료를 통해 확인되는 화랑도 유오지는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의 남산, 그리고 강원도에서 경상도에 이르는 해안가에 위치한 총석정, 삼일포, 영랑호, 경포대, 한송정, 천전리 암각화 현장과 같은 승지이다. 교육공간으로서 자연이 중시되는 화랑도의 교육 전통은 고려시대는 물론이고 조선시대의 성리학적 교육의 맥을 타고 면면히 이어졌다. 화랑도 교육으로부터 시작해서 줄곧 자연이라는 교육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온 한국 교육의 역사는, 자연의 요소가 새롭게 강조되는 현대의 교육 현실에서 반추의 여지가 크다.
결과적으로 화랑도 교육의 내용은 경전을 통한 도의 교육, 가락을 통한 정서교육, 유오를 통한 심신의 단련 교육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갖춘 지도적 인물을 배출하였던 것이다. 화랑도 교육은 실제 생활을 통한 비형식적 교육이었기 때문에 교육내용과 방법이 혼융(混融)된 교육이었다. 화랑도 교육의 방법적 특징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집단적 공동체 생활의 체험을 통하여 도의를 연마하는 실천적 교육방법이었다. 화랑도들은 춤과 노래를 통하여 국가의 번성과 풍요를 기원하는 제의행사와 동시에 외적의 침입에 대응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무예를 연마하는 생활을 통한 교육방법을 행하였다. 화랑도는 국가적 차원의 제전적 행사를 통한 호국사상을 배양하고, 신성한 국토의 수호를 위하여 문무일치의 집단적 생활체험을 통한 교육을 통하여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결론
화랑도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한 우리 고유의 교육기관 이었으며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선발등용하는 독특한 교육체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마무라, 아유가이, 이케우치, 미시나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관제사학자들은 화랑과 교육의 관련을 부정하는 방향으로 왜곡과 굴절을 가했다. 이들은 화랑이 전사집단임을 들어 이 신라적 특징이 일본 무사도와 연결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한반도 분할사관을 획책하거나 군국주의로 향하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하는 방편으로 삼았으며, 한편으로는 화랑이 무속집단, 성적 유희집단임을 들어 이 반사회적 타락상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인의 열등한 민족성을 쉽게 입증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이것에 대하여 우리는 화랑도에 대한 명확한 역사의식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의 역사를 올바르게 지켜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양섭. 화랑도(花郞徒) 교육에 관한 연구. 2005. 춘천교육대학교 인문사회교육연구소
황금중. 화랑도 교육의 공간, 산수(山水). 2010. 韓國敎育思想硏究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