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

 1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1
 2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2
 3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3
 4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4
 5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아동의 인지발달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서울: 하나醫學社, 2004), p27~p48
1) 아이를 교육하고, 함께 지내고, 올바르게 사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인지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발달 : 연령에 따른 신체성장을 뜻하는 생물학적 용어
심리학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정서, 환경에 대처하는 전략들의 성장
인지 발달 : 지각, 기억, 사고, 추론하는 정신과정의 발달
어떤 연령에서 아이가 획득한 지적 능력은 특정 형태의 정서적 행동들을 가능하게 한다.
인지 발달은 연속적인 단계이며, 모든 아이들이 각각의 단계를 거쳐 성인 수준의 지적 기능을 획득한다.
인지 학습 : 지능적인 발달
사고하고 관념들을 표현하며 이유를 알아내고 토론할 줄 아는 능력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p35~p39 제 2장 어린이는 생각한다.
3) 지능 : 피아제는 지능을 자신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조직화 및 재 조직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에 대처해 나가는 개인의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4) 유아의 자기중심성 : 유아(전조작 단계)는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며, 모든 것이 자신을 중심으로 운행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경험했던 것만을 이해할 수 있고, 성인들도 자기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할 거라고 기대한다. 이런 자기중심성은 동화와 조절을 하며 적응해감으로서 자기와 환경사이에 평형을 추구 하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하나醫學社, 2004)
2.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3. 이돈하, 「꿈틀거리는 어린이 설교」, (서울, 선교횃불, 2004)
Ⅴ. 의문점
아동에게 하나님을 육적인 아버지에 빗대어 알게 한다면, 예수님의 존재와 십자가 사건은 어떻게 구체화 시켜 알려야하는가?
Ⅵ. 느낀 점
현재 교회학교에서도 많은 교역자 분들이 영상 및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고 계신다. 이런 것들이 단지 재미와 흥미를 불어 일으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속에 좀 더 강하게 뿌리박히게 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물 하나, 그림 하나 준비하는 것조차 그로인해 나타날 영향들을 고민해 보고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시대가 발전하는 속도에 맞춰 미디어를 통하여 말씀을 전하고 인식시키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필요하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