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1
 2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2
 3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3
 4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4
 5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5
 6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6
 7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7
 8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8
 9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9
 10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복장애(multiply handicapped)를 간단하게 정의하면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가진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중복장애를 단지 장애가 중복되어 나타난다는 의미로 파악하기 보다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요구와 지원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연방 정부의 중복장애에 대한 규정 정의를 보면, “중복장애란 정신지체와 맹, 정신지체와 지체장애 등 두 가지 이상의 영역의 손상으로 단일의 손상을 가진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은 장애를 말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도 중복장애는 “심각한 교육적 문제를 초래함으로써 한 가지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프로그램에 맞지 않는 동시에 나타나는 손상들의 조합”이라고 하였다(이소현, 박은혜, 2006. 재인용).
그러므로 이와 같은 중복장애는 두 가지 이상의 장애로 인하여 아주 복잡한 기능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중도장애(severely handicaps) IDEA에서는 중도 정서장애(정신분열증 포함), 자폐증,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 이외에 맹-정신지체, 농맹 등의 두 가지 이상의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중도장애에 포함시켜 고도로 특별하게 포함된 개인별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를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어려움들은 상호 연관되어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겹쳐져서 아동의 수행을 방해하여 운동, 인지, 언어, 행동발달과 감각발달이 지체되므로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요하게 되는 것이다(Federal Register, 1977).
즉 중복장애 아동은 장애 정도가 심하여 한 가지 장애 영역으로 고안된 교육계획으로부터 만족할 만한 혜택을 받을 수 없기에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2. 시각 중복장애의 분류
시각 중복장애란 시각이 주 장애이면서, 이차적 다른 장애를 자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아동의 장애정도와 중복성은 매우 다양하다(국립특수교육원, 1996). 임안수(1993)도 시각 중복장애 아동의 장애정도와 중복성은 그 폭이 클 뿐만 아니라 어떤 두 학생이 정확히 같은 장애를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중복장애에 대한 분류는 장애정도와 중복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교육을 위한 시각 중복장애 아동의 분류를 기초로 살펴보면, 1) 시각-청각장애 2) 시각-청각 및 운동장애 3) 시각-청각 및 정신지체 4) 시각-운동장애 5) 시각-운동 및 정신지체 6) 시각-정신지체 7) 시각-정서장애 8) 시각-학습장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국립특수교육원「시각중복장애아 학습지도 프로그램」1996년의 분류).
이에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에 나타난 장애 영역의 정의를 중심으로 시각 중복장애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가. 시각장애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지적장애) 2007년 10월 12일 발효된 장애인복지법 개정안에 따라 정신지체 명칭을 지적장애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에서는 정신지체로 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6), 시각 중복장애아 학습지도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김종인외(2005),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적 지원방안 모색, 국립특수교육원.
동윤주(2003), 시각장애학교 중복장애 학생의 교육환경 연구, 단국대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 위청구논문.
송미령(2001), 시각장애학교 중복자애유아 교육 실태조사, 공주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소현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임안수(1997), 시각장애아 교육, 재활공학.
전국시각장애학교장협의회(2006),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효율적 학급운영 방안, 전국시각장애 특수학교 중복장애교육 연수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