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

 1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1
 2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2
 3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뢰벨은 1782년 독일 튀링켄주 오버바이스바하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어머니를 여의고 목사인 아버지의 목사관에 기거하면서 그는 작은 정원의 식물들과, 튜링겐의 자연에서 사색과 명상에 잠기는 소년기를 보냈다.
1808년, 그는 친구 그뤼너의 소개로 이페르턴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페스탈로찌를 만나게 된다. 2년동안 페스탈로찌의 교육자로서의 인격과 교육을 통해 국가, 인류사회를 개혁하려는 이념에 감명을 받고 삶의 방향을 교육자의 길로 바꾸게 된다.
1840년 봄날 프뢰벨은 튜링겐의 산길을 걸으면서 산에서 햇살이 내리쪼이고 있는 경치를 보고 매료되어 자신의 유아교육시설을 ‘킨더가르텐(kindergarten)으로 불렀다. 이 말은 녹색이 짙은 ‘어린이의 정원’이란 말로, 프뢰벨은 모든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듯이 인생 초기에 많은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유아는 자연과 신과 조화하면서 경험이 풍부한 정원사인 유아교사의 돌봄을 받으면서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프뢰벨은 1851년 프로이센정부가 자신의 유치원을 무신론적이고 사회주의적이다고 하여 폐쇄한 것을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다가 1852년 70세 나이로 일생을 마쳤다.
Ⅱ. 유아 교육의 원리
※ 기본사상 - 프뢰벨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했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로 하여금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주지적 교육에서 창조적 자기활동 혹은 놀이의 교육원리를 통한 인간성 교육을 다시 생각하게 하였다.
프뢰벨이 제시한 유아 교육의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통일의 원리
신과 인간과 자연과의 불가분의 관계는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3자에 걸치는 공통된 교육사상이었다. 그러나 루소는 자연성에, 페스탈로치는 인간성에 그 중심점을 두었는데 반하여 프뢰벨은 신성에 그 중심점을 두고 있었다. 프뢰벨은 전일적인 구조로서의 인격을 발전시켜 “신성”을 발현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다. 즉,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충분히 전개시키는 것이 프뢰벨이 보는 교육의 본질이었다. 그런데 이 “신성”은 프뢰벨에 의하면 곧 창조성, 활동성인 바 어린이의 성장은 이 창조성, 활동성에 의하여 자라난다. 따라서 어린이의 성장은 결국 신성의 발현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신성은 자유스러운 교육, 자발적, 자기활동, 노작활동에 의해서 처음으로 실현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 자기 활동의 원리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원리는 프뢰벨에 이르러 자기활동의 원리로 바꾸어졌다. 자기활동이란 자기자신의 흥미로부터 생기는 것이며 자기자신의 힘에 의해서 기대되는 활동이다. 프뢰벨에 의하면 자기활동에 의해서 개개인이 ① 객관적 세계를 인식하고, ② 자기자신의 본성을 인식하고, ③ 자연과 인간의 양생명의 일부가 되는 과정을 인식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프뢰벨은 교육을 창조적 자기발달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는 이 발달은 그의 소위 “내적발달”에서 생겨 나오는 것이며, 어린이들의 자발적 자기활동으로 달성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