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

 1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1
 2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2
 3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3
 4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4
 5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5
 6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6
 7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 이식론 : 김창남, 이영미 등의 주장 “대중가요가 일본 창가에서 유래되어 발전”
∵ 대중가요가 일본의 창가를 기점으로 하여 음악이 보편화 되었고, 음악을 대량 생산하고 상업적 이윤을 추구할 수 있었기 때문
② 자생론 : 이노형, 고미숙, 강등학 등의 주장
“한국의 대중가요는 근대 대중 가요인 잡가가 신민요, 근대 민요로 발전하면서 형성된 것”
1.2. 대중가요의 성격
① 생산자와 수용자가 구분된다.
생산자 - 전문적 직업 집단, 수용자 - 일반 대중[ cf) 전통민요는 생산자와 수용자가 동일]
② 출현 시기가 ‘대중’의 출현과 동일 선상에 있다. (조선 후기 중세 문화가 해체 되면서 대중이 형성)
③ 상업성을 목적으로 함.
2.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과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