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1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
 2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2
 3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3
 4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4
 5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5
 6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6
 7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7
 8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8
 9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9
 10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0
 11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1
 12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2
 13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3
 14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4
 15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5
 16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6
 17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7
 18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8
 19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19
 20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수학습지도안은 학교 교육의 모든 계획을 배경으로 하여 그 시간에 구체적인 학습자르 대상으로 교과나 교재의 성격에 따라, 또 구체적인 학습 환경에 맞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도안의 작성은 동일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지도한다고 해도 교사의 지도방법에 따라 다양한 작성방법을 교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지도안의 작성에는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백과 아량이 있는 것이다. 결국은 지도 원리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떠한 방법으로도 교육적인 지도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1.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교수-학습지도안이란 한 시간의 교수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실제 수업의 시안이며 수업의 가설이다. 따라서 교수학습지도안은 교수학습에 대한 사전 계획을 체계적으로 설계함으로써 학습의 요건을 빠짐없이 다루어갈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하다. 학습 계획 없이 임기응변식으로 교재를 다루게 되면 불완전한 학습 결과를 초래할 위험성이 많다. 따라서 모든 학습 활동은 교수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은 실제적인 학습 상활을 고려하여 작성하게 되므로 더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치밀하게 계획한 후에 학습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작성된 교수학습지도안은 반드시 교재 연구를 전제로 한 것이어야 하며, 학습의 요소를 빠짐없이 지도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2. 교수학습지도안의 조건
학습지도안은 필요한 내용이 알맞게 작성되는 것이 좋다. 과도하게 꾸미고 복잡하게 하면 수업에 임하여 이를 반영시키기가 어렵고, 반면에 너무 간단하게 되면 지도안이 없는 것과 큰 차이가 없게 된다. 따라서 지도안은 수업에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밀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형식적인 계획 또는 계획을 위한 계획이 되어서는 안 된다. 또 필요에 따라서는 변경할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고 여유가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초임교사는 세안을 꾸미는 훈련이 계속하여 어떤 지도안이라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특히 연구수업과 같이 공개수업일 경우에는 세밀하고 모범이 되는 지도안을 작성해야 한다. 지도안은 선행학습과의 관련성과 도달해야 할 필요가 설명되어 있어야 하며, 교재내용지도기술학습활동 그리고 평가방법들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훌륭한 교수학습지도안이란 무엇보다도 학습 효과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즉, 수업의 초점이 명확하고 성공률이 높아 시간이 남거나 모자라지 않게 학생의 활동이 보장된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수학습지도안은 융통성을 지니며 누가 보더라도 잘 알 수 잇게 작성하여야 한다.
교수학습지도안이 구비해야 할 요건을 살펴보면, 학습목표 달성의 결과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하며, 선행학습과의 관련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교수학습지도안은 교재의 조직, 학습과정의 조직, 학습활동의 선택과 조직이 필요하며, 목표 달성의 성공에 대한 평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 단계별 지도 기술이 나타나 있어야 하고, 지도상의 유의점이 계획되어야 하며, 차시 학습에 대한 관련성이 계획되어야 한다.
3.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의 조건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할 때 고려하여야 할 조건을 살펴보면, 학습목표는 정해진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고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목표 진술 원칙에 맞게 기술되어야 한다. 학습의 중심가치가 명확하게 파악되어야 하며, 일상생활의 소재와 전시학습과의 관련성은 매우 중요하다. 목표와 수업 내용은 완전히 일치하여야 하며, 수업내용은 학생의 생활 경험을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내용별로 시간적인 배려가 충분하여야 하며, 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활동은 문제나 방법이 아닌 행동 용어로 기술되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야 하고, 자료의 수집과 활용이 용이하고 적합하여야 한다.
제2절 초등체육과 연간 지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