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요에 대한 예측

 1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
 2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2
 3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3
 4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4
 5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5
 6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6
 7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7
 8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8
 9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9
 10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0
 11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1
 12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2
 13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3
 14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수요에 대한 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개혁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제도 등 교육과 관계된 여러 가지를 매우 폭넓게 포함시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개혁의 의미를 이렇게 생각할 때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교육의 의미가 넓어서 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어디서 어디까지가 교육이고 교육이 아닌 것은 어떤 것인지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육개혁에서 실제적으로는 교육문제가 아닌 사회문제가 교육개혁의 대상이 됨으로써 교육개혁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또 교육개혁은 대부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몇 개의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정책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좋은 것과 좋지 않은 것이 분명한 상태에서 개혁을 하는 경우보다 개혁은 훨씬 어렵게 되는 것이다. 교육개혁을 매우 신중하게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은 장기적인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효과가 나는 사업이기 때문에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를 바라고 교육개혁을 할 수 없는 것 역시 주의해야 할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개혁은 좀 좁은 의미로 해석해서 그 대상을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제도 등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나 이와 관련된 제도로 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말하자면 ‘교육적인 문제(pedagogical matters)가 교육개혁의 주요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2.개혁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
교육개혁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은 인구변동, 기술변동, 환경의 변화, 개인, 이데올로기, 정치적 변동 등 여러 가지이다. 먼저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인구변동에 의한 교육개혁이다. 인구변동은 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제도 등 모든 면에 영향을 준다. 베이비붐 시절의 콩나물교실과 인구억제정책에 따라 학령아동이 줄어들게 되었을 때의 교육방법과 시설의 조절문제, 노인인구가 증가했을 때의 노인들을 위한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 등은 인구변동에서 오는 교육개혁의 예로 생각된다.
기술변동에서 교육개혁이 불가피하게 되는 경우도 흔히 있다. 컴퓨터의 보급은 교육방법이나 자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채택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학교에 반드시 출석해야 하는 의무교육의 규정을 바꾸게 하는 등 교육제도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술변동이 어떠한 교육개혁을 가져올지 아무도 예측하기 힘든 실정이다.
전반적인 환경의 변화 또는 산업의 발달에 따른 경제적 수준 및 생활수준의 변화는 교육개혁을 요청한다. 농경사회가 산업사회로 변화되는 경우나 천재지변 또는 전쟁으로 인하여 사회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것, 최근에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과 같이 국제화 또는 개방화의 세계가 전개된 것, 구소련과 동구 공산권의 붕괴로 그들 국가 및 북한과의 관계에 변화가 오고, 통일문제가 제기된 것 등은 모두 환경변화의 예들이다. 이러한 변화에서 사고력 함양, 개방적인 태도,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 통일을 위한 교육개혁이 요청되는 것을 우리는 볼 수 있다.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변화도 교육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 온다. 해방 후에 남한이 문주주의교육을 실시하고, 북한이 공산주의교육을 실시하게 된 것은 정치체제와 이데올로기의 변화에서 온 것이다. 오늘날 공산권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의 변화도 비슷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치체제가 완전히 바뀌지 않더라도 우리나라의 419혁명이나 516쿠데타, 1993년의 문민정부의 출범과 함께 교육과정이 많이 바뀌게 된 것 등도 정치적 변화가 교육을 변화시키는 좋은 예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교육개혁이 실현된다. 혁신지향적인 교육지도자나 교장, 교사는 한 사회, 한 학교, 한 교실에서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비하여 현상유지적인 사람들은 교육의 혁신을 저해한다.
3.개혁의 접근방법
이론적 관점에서 교육개혁의 과정을 살펴볼 때 크게 보면 기능주의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적 접근은 사회의 질서와 통합을 유지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고, 사회체제는 항상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고 본다. 때로는 변화에 의하여 체제의 균형이 깨뜨려지기도 하지만, 체제자체가 늘 균형을 회복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변화에 대한 이러한 인식에 따라 그들은 적을, 성장, 발명과 혁신이 교육개혁의 원천이 된다고 보지만, 급격하고 갑작스러운 교육개혁을 원하지 않으며,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때만 교육개혁은 체제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이에 비하여 갈등론자들은 갈등과 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언제나 존재하고 불가피하게 오는 것이며, 그 핵심은 권력과 부를 가지고 있는 지배적인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간의 투쟁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시각에 따라서 교육개혁 역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지배적인 집단과 이를 수정하여 이익을 차지하려는 집단간의 갈등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고,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교육체제는 개혁되어야 한다는 것이 갈등론자들의 주장이다. 기능론자들과 갈등론자들의 교육개혁에 대한 주장은 교육개혁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지만, 양자는 모두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일부에서는 개방체제적 접근을 주장하기도 한다. 개방체제적 접근의 변화는 불가피하며, 어떤 형태로든지 오는 것이라고 보지만, 어느 특수한 이론적 입장에 묶이지 않고, 체제의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변화를 시도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갖는데 그 특징이 있다. 이것은 기능론과 갈등론을 정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개혁 역시 현실적인 필요를 인정하면서 전체적인 사회의 맥락에서 교육개혁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개혁의 대상의 수준을 중심으로 교육개혁의 접근방법을 고찰하는 경우에는 개인적 수준, 조직적 수준, 제도적 수준, 문화적 수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적 수준은 교사들이나 교육행정가들, 교장 등 개인을 통한 개혁과 변화를 의미하는 것인데, 개혁은 결국 교실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에 의하여 일어나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 차원의 개혁접근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조직적 수준의 개혁은 학교나 교육위원회 등 교육기관의 개혁을 의미하고, 제도적 수준의 개혁은 학제나 입학시험제도 등 교육제도의 개혁인데, 여러 가지 사회집단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제도적 개혁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문화적 수준의 개혁은 교육에 대한 가치관, 교육풍토 등과 같이 사회적 전통이나 문화의 개혁인데, 이것은 역사적 전통이 관련된 사회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교육개혁에서는 가장 어려운 영역에 속한다.
제 2 절 미래에 대한 예측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성태제「현대교육평가 」 학지사 2002.
최충옥 외「교육사회학의 이해」양서원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