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1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
 2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2
 3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3
 4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4
 5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5
 6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6
 7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7
 8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8
 9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9
 1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0
 11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1
 12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2
 13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3
 14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4
 15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5
 16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6
 17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7
 18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8
 19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19
 2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상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물리적 환경을 상징화하는 놀이이다. 즉 나무토막으로 총놀이를 하는 유아는 실제로 나무토막으로 논다기보다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여 노는 것이다. 유아들은 가상놀이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노는데, 그들은 엄마나 아빠가 되기도 하고 선생님이나 의사 등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가상놀이는 생후 약 18개월 정도부터 발달하다가 5-6세 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그 후 점차 감소한다.
가소성(可塑性 : plasticity)
가소성이란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가소성은 정상적인 발달이 바람직한 환경적 경험에 의해 촉진되는 과정과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으로 인해 발달이 위축되고 억제된 상태로부터 환경이 정상화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인간의 전생애 중에서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가역성(可逆性 : reversavility)
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을 포함하는 논리적 조작이다. 여기에서 반환성은 한번 변형됐던 사물이 처음에 가했던 조작을 반대로 하면(철회하면)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고, 상보성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고 그 관계를 통합하는 조작이다. 전조작기의 아동들은 대부분 가역성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인데,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나 가역성을 획득하게 된다.
가족치료(家族治療 : family therapy)
가족치료는 인간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집단 내에서 활동하고 반응하는 구성원이기 때문에 개인상담처럼 인간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방식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춘다. 가족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체제를 형성하기 때문에 체제적 관점을 통하여 가족을 이해하고자 하는 입장을 취한다.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의 병리적 증상은 곧 가족 구성원의 형태와 조직이라는 면에서 이해되고 해석된다. 즉 내담자는 가족의 병리적 구조하에서 가족구성원들의 체계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병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족치료는 이러한 체제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와 그 가족을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가치명료화(價値明瞭化 : values clarification)
가치명료화는 원래 Raths가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가치를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법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그 후 학생들이 자신감을 지니며 일관성 있는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하려면 일련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하며 그런 가치는 학생들이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선택하고 자신이 선택한 신념과 행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반복적이고 일관성있게 자신의 신념에 근거하여 행위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바뀌었다.
각인(刻印 : imprinting)
각인은 동물학을 연구하던 Lorenz에 의해서 심리학에 소개된 개념으로 거위새끼가 출생후 처음 대하는 대상에 애착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비가역적이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애착의 한 형태를 일컫는다. 이러한 각인의 개념은 이것이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도 적용되느냐의 여부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