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1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1
 2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2
 3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3
 4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4
 5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5
 6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6
 7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7
 8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8
 9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과 학문의 고도화로 인해 확고한 철학과 뚜렷한 목표를 지닌 바람직한 전문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애 대응하기 위해 교육은 끊임없이 발전 개선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이란 인간의 행동 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으로 변화시킴으로서, 개인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간을 육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총체적인 경험으로서 교육자가 대상자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 하는 교육목표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
간호의 궁극적 목적이 개인에게 최적의 건강을 도모하여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볼 때, 간호학은 잠정적 간호인을 지도하는 일련의 교육 활동으로서,학문적 이론의 체계화 뿐만 아니라 대민 봉사하는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요구를 감당해야 할 중요과제를 안고 있다. 더욱이 21세기 한국 사회는 정보화 시대로 특징 지을 수 있는 과학 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세계적 이슈인 자원 환경 문제, 남북 통일이 촉진됨에 따른 제반 문제, 다원화 사회, 인구의 노령화, 여성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참여 활동영역의 확대, 가족 구조와 기능의 급속한 변화등 사회적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간호의 역할도 환자를 대상으로 하던 질병 관리 중심의 간호에서 가족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인간을 대상으로 한 건강보호와 유지, 증진 및 질병 예방의 건강 관리 중심의 간호로 변화되고 있어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시급한 괴제로 대두되고 있다. 간호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활발하게 거론된 시기는 1970년대 부터로 기존의 질병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전체성에 입각한 생의 주기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유지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간호학의 교육과정의 운영은 예전의 의학적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교과 내용의 중복은 물론 교육목표와의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과정이란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의 교육 목적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 내용에 대한 사전 계획과 기대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선은 모든 경험의 전체 계획이라는 총체성과 계획된 체계적 개발의 필연성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 사회의 요구, 학문의 특성에 따른 요구의 변화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간호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전문간호사로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간호술을 터득케 하여 실제적인 간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간호인을 기르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이론적인 교육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토록 하는 학습법으로서 실습방법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임상실습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습교육 지도가 요구된다. 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환자간호를 위한 학생들의 실습경험을 직접 계획하고 조직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에 속한 전문가로서 중요한 어떤 분야에서든 활동할 수 있고 한 특수영역의 지식을 터득해서 대상자들의 개별적인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그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통합하고 적용하여 살아있는 간호 지식체를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간호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실습은 학생이 직접 행동을 통해 얻은 것과 교수와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그 외 환경에 대한 학습을 해나가는 것 모두를 통합하였을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2) 실습교육의 목적
실습교육의 목적은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먼저 인지적 측면으로는 대상자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학습활동 목표의 설정, 학생의 요구에 맞는 작절한 지도, 개별화된 활동을 들 수 있으며, 행동적 측면으로는 기술습득을 위한 실무경험, 비판적 사고의 격려,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의 제공, 관찰을 위한 기회 제공, 경험의 기회 제공, 전문적 판단이나 결정에 관한 개발, 창조적 황동의 격려, 지시의 전달을 위한 준비, 통합적 활동에의 참여, 그리고 팀 개념을 사용하게 하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창조적 실습교육은 학생 스스로 배우는 목적을 만들게 하고 그 의미를 찾으며 문제 해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실험하고 확신함으로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형성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간호 학생들은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술, 시간관리, 그리고 전문적인 사회화를 배우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학생의 수업준비 정도, 임상실습 교수의 성격,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에 의해 학습의 질이 달라진다. 또한 간호학생들은 실습교육 동안 임상실습 교수의 행위에 의해 학습을 강화하고 그들에게서 역할모델을 발견함으로써 간호전문직 역할과 사회화를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