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

 1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1
 2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2
 3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는 놀이 활동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주변의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해가면서 전인적 발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즉 달리고, 뛰고 던지는 등의 기보적인 사회적 활동능력을 향상시키며 만지고, 만들고, 두드리는 등의 탐색 활동을 통해 감각 및 지각 능력을 발달시키고 여러 가지 놀이감과 구체적 사물을 가지고 노는 동안 각 물체의 무게, 질감, 색깔, 크기 등 물리적 지식을 학습하게 될 뿐 아니라 논리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이숙제.1990).
또한, 또래들과 함께 활동하고 경쟁하고 싸우는 갈등을 겪으면서 다른 유아들과 함께 더불어 지내는 지혜를 배우게 되는데. 또래들과의 다양한 놀이경험을 통하여 여러 종류의 사회적 역할을 바르게 이해하고 역할에 적합한 행동을 익히는 것은 사회화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충분한 놀이 환경의 제공과 함께 놀이상대가 되어 유아의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여 지지와 격려를 해주어야한다. 특히, 유아놀이에 있어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아의 성격형성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모-자녀간의 놀이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놀이를 통해 유아가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또래와의 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사회성의 기초를 형성시켜줄 수 있다. 부모는 유아의 놀이상대로서 놀이에 직접 참여하고, 적절한 환겨응ㄹ 만들어 주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적합한 놀이재료를 제공함으로 자녀의 발달에 중요한 환경제공자이다(이옥자,1985). 특히 어머니는 자녀가 영아기, 유아기를 거치면서 발달에 따라 변화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상호작용 하면서 스스로 사회적 놀이기술이 발달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있어서는 어머니와의 놀이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주변세계를 배워서 완성된 사회적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매개체이다. 놀이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는 자기 충족의 수단이며 동시에 가장 강력한 유아 학습의 수단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 전인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를 배우게 된다. 또 놀이는 유아가 성인이 되면 하게 될 많은 역할과 기술을 미리 연습하게 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유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치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유치원 교육의 성격을 “감각 활동이나 직접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사물을 사용하고 교과서에 의한 주입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으며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교육부.1998)라고 하였다.
II. 본론 (이론적 배경)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 인식 및 참여에서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주변 세계에 대해 배우는 시기이므로, 부모가 유아놀이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주변세계에 대해 배우는 시기이므로 부모가 유아놀이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김소양(1988)에 의하면 부모가 놀이를 전인적 발달이나 학습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놀이가 특정영역의 발달을 위해서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대부분의 부모는 유치원에서의 놀이시간에 대해 놀이가 학습활동으로서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늘이기로 보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놀이인식이 유아의 놀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면, 김윤숙(1991)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어머니의 유아가 신체적 협응, 신체적 유연성 등의 신체적 활동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놀이의 만족도가 높고 흥미도 및 언어표현이 높게 나타났고 놀이 참여도, 사고적 활동성에 있어서 인식도가 낮은 어머니의 유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가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는 유아는 협동하기, 대화하기의 항목과 정적상관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부모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은 지적 학습영역을 넓히거나 득정영역의 발달을 위해서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른 놀이인식을 갖는 것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참여는, 유아기는 발달이 가장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주어지는 환경은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므로 유아의 놀이를 위해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놀이참여에 관한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예를들어, 유아의 놀이시간에 대하여 부모들은 유치원이 끝난 후 유아들에게 학원을 보내거나 일일 학습지 등을 시킴으로써 유아의 놀이시간을 방해한다고 관찰을 해보았는데, 어머니의 전반적으로 방임적인 태도와 놀이참여의 문제점으로 다양한 종류의 놀이감 부족, 구체적인 놀이지도 방법의 부족이라 하였다. 오금자(1983) 유아 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역할은, 유아기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가 놀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은 아이들의 전인 성장에 지대한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일화기록으로 설명하자면, 일화기록은 기록 되어질 만한 행동, 관찰한 즉시 발달에 대한 지식 있으면 효과적 한 사건에 대해서만 기록하는 것이다. 일화기록을 예를 들면, 효은이가 집에서 인형놀이를 하고 있었다. 효은이는 “엄마가 아빠 역할 해! 내가 엄마 역할 할게!”라고 하자 엄마는 “효은아, 엄마 바쁘니깐 영어 숙제 해야지! 얼른 영어숙제 하렴” 이런 예로 들어보자면, 어머니의 인식이 옳다고 생각하는가? 유아가 놀이를 하기를 원하면 어머니의 참여와 인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어머니들이 유아들에게 교육을 많이 해주려고 하지만,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발달을 하면서 상호작용을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막벌이하는 어머니의 인식과 주부인 어머니의 인식을 보면 항상 그렇듯이, 유아와 놀이를 하지 않는다. 놀이상대의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III. 결론
어머니의 유아 놀이에 대한 인식과 그 자녀의 놀이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바람직한 태도와 효과적인 놀이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바람직한 태도와 효과적인 놀이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모교육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 따라 유아의 놀이 행동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놀이에 대해 높은 인식도를 나타낸 어머니의 자녀 집단이 신체적 활동성이 높았다. 구체적인 항목으로서 유연성, 긴장성, 신체적 협응 모두 높았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참여의 경향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놀이에 대한 인식은 유아의 신체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평균이 가장 높았고 사회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는 정도가 낮았다.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놀이감의 선정 및 양을 고려하는 것에 평균이 높았고, 사회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는 정도가 낮았다.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놀이감의 선정 및 양을 고려하는 것에 평균이 높고 유아가 충분히 놀 수 있도록 놀이시간을 고려하는 것에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었다. (일화기록) 둘째, 어머니의 놀이인식 중 인지발달 측면의 경우 어머니의 놀이참여에서 놀이시간, 놀이감, 놀이장소, 놀이태도와 상관이 있었다. 셋째, 유아의 생태학적 변인에 따라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참여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인식은 유아의 성별 출생순위 연령에 차이가 없지만, 어머니의 인식이 높았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놀이참여의 경우, 유아가 충분히 놀 수 있는 놀이시간의 고려는 만 4세 유아의 어머니가 만 3세나 만 5세 유아의 어머니에 비해 평균이 높았다.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참여의 경향, 그리고 관계는?=어머니의 인식과 참여는 유아들에게 교육을 가르치기만 해서 차이가 생겼다.
유아의 생태학적 변인에 따라 유아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참여는 차이가 있는가?=유아의 연령과, 유아가 충분히 놀 수 있는 시간이 어머니에 비해 차이가 있었다.
나의 생각은, 어머니는 유아의 놀이 참여를 잘 안하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논문을 통해 어머니의 인식과 참여를 안 해서 이런 경우가 생긴다고 생각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보면, 아이들은 다양한 환경에 영향도 받지만, 가장 가까운 의지체인 어머니의 인식과 참여도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했고, 그러므로 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충분한 놀이 환경의 제공과 함께 놀이상대가 되어 줘야 한다. 유아의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여 지지와 격려 또한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나중에 내가 교사가 돼서도 유아들에게도 같이 놀아주는 교사, 애정을 주는 교사가 될 것이며, 부모님이나, 어머니들에게 부탁을 하고 싶어졌다. ‘아이들이 놀이를 같이 해주세요. 놀이 환경도 제공해주시고, 놀이 상대가 되어주세요’ 라고 부탁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이 연구가 기대되는 효과를 보자면, 어머니의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참여가 아이들의 놀이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며, 공간적 한계와 어머니라는 대상의 한계로 인해 관계가 편파적인 관계의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유아들에게 공간적 대상과 넓은 공간과 관계적 대상 어머니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넓히면 더욱 더 결과가 상출 할 것이다. 유아에게 놀이를 많이 해주면 좋다고 강의시간에도 많이 들었지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원하는 것보다는 교사들과의 상호작용과 어머니나 부모님들의 상호작용이 다르다고 생각해, 가족들과 상호작용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유아들이 원하는 방향과 원하는 길로 자유롭게 해줄 것이다. 미래에서는 어머니와 유아가 놀이를 같이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겟다. 이 계기로 많은 연구와 관찰을 하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어머니의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와 놀이활동성 관계 연구 / 김윤숙 (1991)
어머니의 애착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 권숙화 (2008)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 권수진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