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

 1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1
 2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2
 3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교과를 가르치는 일이다. 교실수업에서 교과를 제대로 가르치고 학생의 입장에서 교과가 내면화되는 일은 교육활동의 시작이자 종착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를 교과답게 잘 가르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면서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이 속에는 교과의 가치를 고려하고 교과내용의 성격을 탐구하여 교과를 가르치는 활동에 반영하려는 노력의 중요성 역시 함축하고 있다. 수업방법은 교육내용에 의해서 결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Ⅱ.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전통적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는 것 같다. 그러나 타일러(Ralph W.Tyler) 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은 채 교육과정의 개발절차를 논의하고 있다. 반면 Tanner 부부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이원론의 공허성을 주장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수업을 이원적으로 보는 대표적인 학자가 Jhonson 가 있다. 그는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개발체제의 산물인 동시에 수업체제에 대해서는 투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MacDonald 는 수업이론의 개발을 위한 작업에서 교육과정, 수업, 교수, 학습의 4요소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특히 이 4요소가 중복되는 부분이 계획적 교육에서 기대하는 핵심적인 부분이고, 그 부분이 좋은 교육의 이상이며 좋은 수업의 기대하는 바라고 하였다. 교육체제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조망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 역시 교육과정의 큰 맥락 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Ⅲ.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한 오해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목표달성도의 확인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수업은 교육과정의 측면에서는 교육과정의 전개나 시행을 의미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교육적으로 이해한다면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는 동일한 활동이나 현상을 서로 다른 언어로 지칭하는 데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 아래의 오해들이 교육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
1) 교육과정과 수업은 독자적 영역을 갖는 별개의 것이다.
2) 교육과정은 국가가 정하고 교사는 그대로 수업만 하면 되며, 수업에서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사의 자율성은 거의 없다.
3) 다양한 수업방법일수록 효과가 크다.
4) 수업방법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