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교육

 1  자폐성 장애교육-1
 2  자폐성 장애교육-2
 3  자폐성 장애교육-3
 4  자폐성 장애교육-4
 5  자폐성 장애교육-5
 6  자폐성 장애교육-6
 7  자폐성 장애교육-7
 8  자폐성 장애교육-8
 9  자폐성 장애교육-9
 10  자폐성 장애교육-10
 11  자폐성 장애교육-11
 12  자폐성 장애교육-12
 13  자폐성 장애교육-13
 14  자폐성 장애교육-14
 15  자폐성 장애교육-15
 16  자폐성 장애교육-16
 17  자폐성 장애교육-17
 18  자폐성 장애교육-18
 19  자폐성 장애교육-19
 20  자폐성 장애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성 장애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성장애교육
자폐성장애교육
자폐성 장애를 최초로 보고한 사람이자 초기 유아 자폐증’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존스 홉킨스 병원의 정신과 의사인 Leo Kanner다.
자폐성장애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정서장애에 포함되어처음으로 1994년 전면 개정되어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었다.
2007년 5월 25일 전면 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자폐성장애는 정서장애로부터 분리되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5조(특수교육대상자의 jswjd)에서 ‘자폐성 장애’라고 하여 독립적인 장애영역의 특수교육대상자로 명시했다.
최근에 자폐성장애는 원인론에 대한 연구, 놀이 능력의 발달, 마음이론 특별한 능력과 같은 것에 대해 학문적으로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대중매체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아 사회적인 관심분야가 되고있다.
Ι.자폐성장애의 정의
우리나라 에서는 장애별 정의를 별도로 하지않고 있다.
에서 별표로 제시된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기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Ι.자폐성장애의 정의
- 미국장애인교육법의 정의
언어적,비언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현저하게 영향을 끼치는 발달장애로서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아동의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자폐성장애와 관련이 있는 다른 특징들은 반복행동과 상동행동, 환경의 변화나 일상적인 생활의 변화에 대한 거부 그리고 감각적 경험에 대한 이상한 반응 등이다. 만약 아동의 교육적 수행능력이 뒤떨어지는 것이 근본적으로 심한 정서적 장애 때문이라면 자폐성장애라고 할 수 없다.
Ⅱ. 분 류
자폐성장애는 의학적으로 ‘전반적 발달장애’에 포함되어 있는 다섯가지 아동기 발달장애의 하나이다. 요즘은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 용어는 자폐성장애 증상을 지닌 사람들의 여러 광범위한 행동들을 기술 분류하기 위해 붙여졌으며, 각 하위 장애들은 기본적으로 발병 나이, 증후의 다양성과 정도에서 자폐성장애와 차별화 되고 있다.
1. 아스퍼거 장애
이 장애를 처음 보고한 Asperger.의 이름을 사용하여 명명한 장애이다.
자폐성장애와 같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핌, 활동이나 흥미에서의 이상을 나타낸다.
자폐성장애와 비교할 때, 인지적 지체나 언어적 지체는 없으며 오히려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 능력을 나타낸다. 언어 능력도 잘 발달되어 있다.
나이에 맞게 자기 보호 기술이 발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외한 다른 적응행동의 발달한다.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다.
고기능 자폐성장애로 불리기도 하며,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중 가장 가벼운 증상이다.
아동기 초기, 운동능력이 발달되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2.레트 장애
생후 5개월까지는 정상적인 영아기를 거친 후 5~30개월 사이에 발병하는 신경학적 장애이다.
그 이전에 습득한 의미 있는 손 기술이 상실되고 상동행동적인 손 움직임이 발달한다.
조정이 안 되는 보행과 몸 움직임이 나타난다.
언어발달에 심한 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거의 여자에게서 발생한다.
자폐성장애와 비교할 때 신체적이고 운동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레트 장애아동들도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몇 가지 어려움을 보이나 자폐성장애아동이 나타내는 형태를 모두 나타내지는 않는다.
3.소아기 붕괴성 장애
출생 후 2년 동안은 정상적인 발달을 하다가 주로 2세 이후에 발병한다.
간간이 10세가 될 때까지도 발병하지 않고 있다가 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발병하면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 사회성 및 적응행동, 놀이기술, 운동성기술, 대변 또는 방광 조절 기능이 심각한 수준으로 상실된다.
자폐성장애와 유사하게 상동행을 한다.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이기도 한다.
4.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장애 증상을 양적 및 질적인 측면에서 전부 나타내지 않고 일부만 나타낸다
그 증상을 3세 이후에 주로 나타낸다.
자폐성장애보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편이다.
비전형성 자폐성장애라고도 한다.
이 아동들 역시 흥미가 제한되어있고 의사소통에 장애를 지니고 있어, 사호ㅟ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