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1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1
 2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2
 3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3
 4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4
 5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5
 6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6
 7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7
 8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8
 9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9
 10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학 연구법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타당도 (validity)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였느냐로, 검사점수가 검사의 사용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느냐의 문제이다. 즉 검사도구 목적의 적합성에 해당된다.
타당도란 검사점수로부터 만들어진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 유용성과 관계된다.
타당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 피험자 집단에 사용된 측정도구나 검사에 의하여 얻어진 검사 결과의 해석에 대한 적합성이지 검사 자체와 관련된 것이 아니다. 둘째, 타당도는 있다 혹은 없다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즉 낮다, 적절하다, 높다 등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셋째, 한 검사자가 모든 목적에 부합할 수 없듯이 이 검사는 무엇을 측정하는데 타당하다고 표현하여야 한다. 넷째, 타당도는 다양한 종류의 타당도 개념과 관계된 전통적 관점은 경시되고, 다양한 종류의 근거에 기초한 단일한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2. 역사
1954년 APA(America Phychology Asociation)에서 Technical Recommendation을 발간하여 타당도를 내용 타당도, 예측 타당도, 공인 타당도, 그리고 구인 타당도의 4종류로 구분
1966년 Standards라는 저서에서 예측 타당도와 공인 타당도를 준거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로 통합하여, 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
1974년 Standards가 개정되면서 내용 타당도를 검사에서 측정되는 행위들이 어떤 행동들의 표본을 얼마나 잘 대표하느냐의 개념으로 확대되어 행위에 대한 주관적 판단도 포함하였으며, 검사의 편파성, 검사의 응용에 따른 사회적 문제 등을 거론
1985년 개정된 Standards는 타당도를 개념(concep)을 간주하여 검사점수로 만들어진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 유용성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타당도란 단어 대신에 타당성의 근거란 단어를 사용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