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교육적 접근

 1  성인기 교육적 접근-1
 2  성인기 교육적 접근-2
 3  성인기 교육적 접근-3
 4  성인기 교육적 접근-4
 5  성인기 교육적 접근-5
 6  성인기 교육적 접근-6
 7  성인기 교육적 접근-7
 8  성인기 교육적 접근-8
 9  성인기 교육적 접근-9
 10  성인기 교육적 접근-10
 11  성인기 교육적 접근-11
 12  성인기 교육적 접근-12
 13  성인기 교육적 접근-13
 14  성인기 교육적 접근-14
 15  성인기 교육적 접근-15
 16  성인기 교육적 접근-16
 17  성인기 교육적 접근-17
 18  성인기 교육적 접근-18
 19  성인기 교육적 접근-19
 20  성인기 교육적 접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기 교육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지적장애 성인 교육의 필요성
2.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고등교육 프로그램
3. 장애인 평생교육의 중요성
4.일상생활 기술
5.자기 결정 및 선택하기
6.자기 옹호 기술하기
7.대인관계 및 지역사회 참여기술
8.지적장애 성인의 여가활동
9.장애인 생활시설의 현황 & 경제활동
10. 자립생활을 소규모 생활시설 vs 지역사회 통합 및 개방형 주거 형태
11. 성과 결혼 (성폭력, 성교육, 결혼)
성인기: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인 삶을 영위하는 시기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적: 장애학생이 성인기에 이르러서는 지역사회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삶의 질을 누리면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011년 우리나라 전체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수는 8만 2,665명이며 그중 지적장애 학생은 4만 5,132명으로 전체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수의 54.6%를 차지함.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특수학교 교등학교 과정 졸업생 2,231명 중 지적장애 학생은 1,535명이며, 그 중 854명이 진학을 하였고 181명은 취업을 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대부분 직업재활교육을 위해 특수학교에 설치된 1년에서 2년 과정의 전공과에 진학을 한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한 경우는 훨씬 낮을 것으로 보인다.
2008년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의 인구대비 취업률은 22.47%에 지나지 않는다.
1. 지적장애인은 대부분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이 부족하여 타인과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스로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기가 어렵다.
2. 지적장애인들의 교육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 독립적으로 살아가야 할 때 그들의 일상생활과 직업생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염두에 두면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3. 지적장애인의 경우 학교를 졸업한 이후 통합된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성인기에도 계속적으로 개인적인 태도와 역량을 개발시킬 수 있는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1. 성인기가 학령기에 비해 길지만 대부분의 연구나 지원은 학령기에 초점을 두고 있어 실제 지적장애 성인들의 삶의 지원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2. 그들을 지원하는 전달체계가 수요자인 장애인의 입장보다는 공급자인 기관의 입장에서 교육과학기술부, 노동부, 보건복지부로 분리되어 있어 중앙행정부처에서부터 지원이 중복되기도 하고 중증 지적장애인들에게는 거의 지원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1. 지적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고용, 생활을 통합 지원하기
2. 수요자 입장에서 어떤 기관에서 어떤 내용의 지원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지적장애 성인을 위한 정책 수립과 지원방안을 결정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
지적장애인은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현저한 제한이 있어, 그들이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다양성 및 환경적인 차이를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함.
최근 장애인과 같은 교육적 소외계층에 대하여 교육기회의 동등성을 제공하기 위한 장애인 특례입학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대학진학이 늘어나고 있지만, 지적장애인이나 자폐장애인 등에게는 대학진학이 쉽지 않다.
일부 지적장애 학생들은 중등학교 졸업 후 전공과로 진학을 하기도 하지만 전공과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 능력, 장애 유형, 요구 등에 맞추어 직업재활훈련뿐만 아니라 자립생활훈련을 실시하기 위하여 특수학교 혹은 특수학급 혹은 특수학급에 설치한 과정으로 고등학교에 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고등교육기관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1970년대 초반부터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를 포함한 발달장애인의 계속적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기 시작함
1980년대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을 제공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생겨났다. 이러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프로그램에는 전문대학 혹은 대학 내에서 제공하는 고등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며, 발달장애인과 그 부모들은 새로운 고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고등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지적장애인의 고용 및 사회성 부분에서도 좋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일반 평생교육기관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성인교육 프로그램 실시의 효과를 증명함.
자기 관리 및 가정생활
지역사회 생활
여가생활
직업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