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방 본문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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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석방 본문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문 비평은 성서의 여러 사본들을 비교하여 저자의 최초의 본문이라고 할 수 있는 “원본문” 을 재구성하려는 시도이다. 다시 말해, 한 저자의 글이 여러 사본으로 전해져 내려올 때, 사본마다 다르게 읽히는 구절(이것은 한 단락일 수도 있고, 한 단어일 수도 있다)에서 과연 어떤 독법이 원저자의 것이었겠는가를 가려내려는 학문적인 노력이다.
2. 본문 비평이 왜 필요한가?
A) 본문 비평의 필요성
신약 성서의 문헌들은 원본으로 남아있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원본이 파피루스에 기록되어서 쉽게 파손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우리 손에 들어와 있는 오래된 성서들은 모두 원본에서 필사된 사본들이다. 기독교 교회 초기에 사도가 회중이나 개인에게 서신을 보낸 후에, 혹은 특정한 사람들의 필요를 위하여 복음서를 기록한 이후에,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다른 사람들도 동일한 유익을 얻도록 하기 위하여 사본들이 만들어졌다.
헬라어 원어로 쓰여 있는 사본은 현재 그 수가 5500개를 훨씬 넘는다. 여기에 고대 번역본의 사본까지 합치면 그 수는 몇 배나 늘어난다. 만일 이 사본들에 아무런 오류가 없었다면 본문 비평이라는 학문은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문제는 이 헬라어 사본끼리 서로 비교해 볼 때에 그 가운데서 본문이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단 두 개도 없다는 점에 있다. 신약성서의 본문 전체에서 서로 차이가 나는 곳, 즉 본문 비평적인 용어로 표현하면 서로 다른 읽기를 증거하는 곳은 30,000 여 곳이 넘는다.
아래의 예 1과 2는 한 본문에 대한 여러 사본 사이의 다른 읽기들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예들이 바로 본문 비평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 1) 사도행전 6:8
Ste,fanoj de. plh,rhj ca,ritoj kai. duna,mewj evpoi,ei te,rata kai. shmei/a mega,la evn tw/| law/|A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여기서 스데반은 “은혜과 능력이 충만한”(plh,rhj ca,ritoj kai. duna,mewj) 사람으로 묘사되지만 여러 사본들에서는 그가 충만한 것이 무엇인지가 다르게 표현된다.
1. [, A, B, D, 20개 이상의 소문자 사본들, vg, sa, bo, syp ] 는 “은혜”(cavrito")라고 기록하고 있다.
2. [H, P, sy ] 는 “믿음”(pivstew") 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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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봉, “데살로니가전서 3:2의 본문비평적 연구”, 『성경원문연구』제 25호(2009년 10월) 서울: 대한성서공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