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샘 감상문1

 1  아이엠 샘 감상문1-1
 2  아이엠 샘 감상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이엠 샘 감상문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샘은 지적 장애로 7살 지능을 가지고 버스 정류장 옆 커피 전문점에서 일한다, 그런 그에게 떠돌이 였던 레베카 사이에 딸이 태어난다 하지만 레베카는 딸만 두고 사라져 버린다 샘은 비틀즈의 노래를 따 루시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7살지능인 샘은 아이의 양육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데 옆집의 외출 공포증을 앓고 있는 애니의 도움으로 세상 누구보다 사랑과 애정을 가지며 키워 밝고 착한 아이로 성장한다.
그러나 루시가 7살이 되면서 아빠의 지능을 추월해버리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학교 수업을 일부러 게을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복지기관에서 샘의 가정을 방문한다. 그리고 샘은 아빠로서 양육 능력이 없다는 선고를 받게 된다. 결국 루시는 시설로 옮겨지고, 샘은 주 2회의 면회만을 허락받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딸과의 행복한 날들을 빼앗기고 실의에 빠진 샘. 그는 법정에서 싸워 루시를 되찾을 결심을 굳히고, 승승장구하는 엘리트 변호사 리타 해리슨(미셸 파이퍼)의 사무실을 찾아간다. 정력적이고 자아 도취적인 변호사 리타는 동료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무료로 샘의 변호를 맡겠다고 공언하고 샘과의 도저히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연대를 맺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샘에게는 불리한 재판으로 그가 양육권을 인정받을 가능성은 낮았다. 샘이 훌륭한 아빠라는 것을 인정해줄 친구들은 재판에서는 증언조차 불가능하다. 음악 대학을 수석졸업, 유일하게 법정에 설 수 있는 애니 역시 어렵게 외출 공포증을 극복하고 증언대에 서지만, 아버지와의 나쁜 기억을 되새기게 되면서 절망하게된다
재판에서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루시를 행복하게 그리고 이쁘게 키울 수 있다는 자신감, 루시가 사춘기에 들어서게되면서 샘과의 트러블이 생기게 될것이고, 아빠가 정신지체라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될 날도 오게될것이라고. 루시가 더 컸을때 샘이 아버지의 역할로서의 잘 할수 있을지 의심이 간다는 이유 때문에. 자신이 7살짜리 지능밖에 되지않는다는을 인정하듯 솔직히 대답을 하게 되고 샘은 루시를 잃어버리게 된다. 결국 루시는 양부모에게 입양이 필요하다는 선고를 받게된다.샘은 마음의 문을 닫게 되고 루시를 멀리서만 바라볼 수밖에 없게된다. 하지만 리타해리슨 변호사의 설득으로 샘은 루시와 가까운 집근처로 이사를 하게되고.. 양부모님은 루시를 정서적으로 좋지않다고 거부를 하지만 루시는 밤마다 샘을 찾아가서 잠이들고 아빠는 양부모님에게 루시가 잠이오지않을 때 방법과 등을 가르쳐줍니다. 양엄마가 샘을 찾아와서 자기가 잘못생각한 같다고 루시는 샘이키우는게 좋겠다고 하지만, 샘은 루시를 위해서 엄마가 필요하다고 자긴 다못해낼꺼라고 말을 한다. 결국 루시곁에는 언제든지 볼 수 있는 샘(아빠)와. 양부모님과 이렇게 행복하게 살게 된다..
2.소감문
우리 나라와 미국의 아동복지에 대해 비교하면 일단 우리나라의 아동은 보육 및 교육을 부모의 능력이나 자질의 상관없이 전적으로 부모에 맞기고 있어 아이가 학대를 받거나 특별이 외부에 노출 되었을시 부모와 아이가 격리되어 보호받거나 대부분 시설에 입소하는게 일반적인 사례인데 반해 미국의 경우 아동의 보육을 나라와 가족이 함께 보육을 한다는 치지아래 3s라는 모델에 의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 아이엠샘에서도 아버지(샘)가 아이를 사랑하고 애정을 주지만 아이가 아빠로인해 배우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학교수업에 일부러 게으름을 부리는등 아이가 악 영향을 받는 것을 우려해 양부모에게 입양을 보내 정상적인 가정에서 아이가 자라도록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게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되지만은 않다 아이가 제일 사랑하는 아버지와 강제적으로 이별하게 함으로써 아이가 큰 상처를 받을수 있고 정신적 혼란감과 정서적 불안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화를 보고 우리나라에도 장애를 안고있는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데 일반인 보다상당한 어려움을 겪으며 아이를 키우고 있을것인데 그런가정에 사회복지적 지원을 확대 해야할 것이다 즉 가정에 전문 봉사원을 파견하여 아이를 돌보는데 도움을 주거나 장애가정 아동을 위한 전문 상담 및 교육을 받을수 있게 지원하는등 중간자의 역할을 강화해서 부모와 아동이 함께 생활하면서 불편함과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도움을 줄수 있는 제도나 지원이 있었음 하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