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사상 독후감

 1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1
 2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2
 3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3
 4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4
 5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5
 6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6
 7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7
 8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용주의는(pragmatism)는 일찍이 영국에서 발전한 경험론을 미국의 토양에 맞게 토착화시킨 현대 철학으로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실용주의 철학의 특징으로는 검증될 수 있는 것과 인간문제 해결에 유용한 것을 진리로 보는 경험주의와 공리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성격을 띤다. 즉 관념론적 사색을 거부하고 사람들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실용주의 이론을 완성시킨 듀이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듀이 학교”라 불리는 대학 실험학교(University Laboratory School)를 운영하며 진보적 교육철학을 제시하였다. 그의 교육 목적은 학생의 성장과 경험의 지속과 축적, 그리고 재구성이 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1-2. 진보주의 교육운동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교육운동이다. 진보주의의 교육원리는 교육을 생활 그 자체로 보는 것, 아동의 흥미를 존중하는 것, 그리고 교사는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육방법으로는 아동의 창의성 존중하며 주체적 학습, 자기활동적 방법 등을 활용한다.
1-3. 본질주의 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과거의 문화적 전통을 존중하고 이를 다음세대에 전달해야 한다는 신념에 기초한다. 따라서 오직 선조들이 남겨놓은 문화유산의 뛰어난 것을 이어받음으로써 사회를 안정된 바탕 위에 올려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의 진실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4. 항존주의 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진보주의 교육을 완전히 부정하고 극복하려는 사상으로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를 견지하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신적, 초자연적 진리를 이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1-5. 재건주의 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사상은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진보의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상으로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모두 비판한다. 재건주의 사상은, 진보주의에서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 아동의 자발성 존중, 민주이념을 중시하는 면을 택하고 본질주의에서는 문화를 중시하는 요소를, 항존주의에서는 인생과 우주에 대한 사유의 철학적 방식을 받아들여 새로운 사상을 건설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귀성, 노상우(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명지현(2009). 하버마스(J. Habermas)의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근거한 도덕과 교육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
박은미(1995).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 생산패러다임에서 의사소통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이병승(2016). 현대교육사상.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홍성철(2009). 비판이론의 교육학적 의의 고찰 : 사회과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관련하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
E. Habermas, 홍윤기(2004). 의사소통의 철학. 민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