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봄 독후감 _

 1  침묵의 봄 독후감 _-1
 2  침묵의 봄 독후감 _-2
 3  침묵의 봄 독후감 _-3
 4  침묵의 봄 독후감 _-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침묵의 봄 독후감 _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살충제로 인한 수질오염은 전체 환경의 오염이라는 넓은 맥락에서 이해 되어야한다.
수질을 오염시키는 원인은 원자로와 방사능 물질, 핵 폐기물, 가정폐수, 산업폐기물등 다양하다. 이러한 물질들은 방사능과 흡사한 문제를 일으키며,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도 매우 힘들다. 수백, 수천마리의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해야 유독물질이 존재한다고 확인 할뿐이다. 그러나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화학자들이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이래 수질 정화에 관한 문제들은 점점 더 복잡 해졌고, 그 물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미치는 위험도 점점 증가해 갔다.
수질오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지하수의 광범위한 오염이다. 어디에서건 물에 살충제를 살포하는 것은 결국 모든 수자원을 위협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공장에서 만들어진 유독물질이 지하수를 따라 농장지대로 흘러 우물을 오염시키고 사람과 가축을 병들게 하며 농작물에 해를 입힌다.
-1943년 8년간 전쟁용 무기를 생산하던 콜로라도주 육군화확부대 병참고 시설을 민간 정유회사가 임대해 살충제를 만들기 시작했고 그 즈음 마을의 가축들이 병들고, 농작물이 말라 죽고 사람들은 질병을 앓았다. 육군화학부대에서는 염화물, 염화산염, 불소화합물, 비소등을 오수 처리장에 배출했었는데 마을 우물과 병참고시설에서는 제초제 성분인 2, 4-D가 발견되었다. 이 병참고에서는 2,4-D를 생산한 적이 없다는 사실이다. 병참고에서 폐기된 물질이 대기에 직접노출, 야외 웅덩이에서 인간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새로운 물질을(치명적인 물질) 만들어 낸 것이다. 이렇게 화학물질이 서로 뒤섞여 만들어내는 상호작용으로 무독성인 화학물질로부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유독물질이 만들어진다.
-낚시꾼들에게 인기 있는 샌프란시스코 클리어 호수의 엄청난 수의 각다귀를 없애기 위해 DDT와 비슷하지만 물고기에는 덜 해로운 DDD를 살포하였다. 이 방제법은 처음에는 성공한 것처럼 보였으나 두 번의 살포 후 다른 생명체들이 영향을 받았다. 이 호수에 서식하는 농병아리가 죽었고, 죽은 농병아리 지방조직을 분석한 결과 1,600ppm의 엄청난 DDD농축이 발견되었다. 호수에 투입된 DDD 최대농축은 0.02ppm이였다. 어떻게 이렇게 높은 수치가 나왔을까? 농병아리는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작은 유기체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포식자에게 잡아먹히는 과정을 통해 독극물이 점차적으로 축적된 것이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연결고리처럼 그 먹이사슬의 끝엔 언제나 사람이 있다.

* 2,4-D
잎이 넓은 잡초를 제어하는 데 쓰이는 일반적인 제초제 농약 가운데 하나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제초제이며 북아메리카에서 세 번째로 많이 쓰인다. 쌍떡잎식물의 줄기 꼭대기에 작용하여 비정상인 세포 분열을 발생시켜 말려 죽이는 작용을 하며, 온도가 높을수록 제초 효과가 현저하다. 한편, 벼과 등의 외떡잎식물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고(선택성 제초제), 논이나 잔디의 제초에 넓게 이용되고 있다
현재 2,4-D는 선택 가능 저가격 독성 것을 장점으로 다양한 상품명으로 제초제로 판매가 이루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독성은 쥐의 LD 50 = 375 또는 666mg/kg을 얻을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독성은 간 독성, 생식 독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