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판소리계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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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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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계 소설의 갈등 구조
1-1. 판소리계 소설의 갈등의 원인
1-2. 판소리계 소설의 갈등 해소
2. 판소리계 소설의 세계상
2-1. 영웅소설의 세계상
2-2. 판소리계 소설의 세계 구조
2-3. 판소리계 소설의 인물상
3. 판소리계 소설의 골계미
4. 심청전의 근원설화
본문내용
1. 판소리계 소설의 갈등 구조
1) 갈등의 원인
춘향전, 심청전 그리고 흥부전은 영웅소설과 마찬가지로 한 가족의 이별과 재결합을 주된 서사 진행으로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별은 영웅소설에서처럼 악당들의 적대행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야기된 문제거리로 인하여 발생한다. 심청은 눈 먼 아버지의 눈을 뜨이게 하기 위하여 자신의 몸을 희생한 이유로 아버지와 이별한다. 흥부와 놀부의 이별은 놀부가 부의 극대화를 추구한 나머지 흥부를 추방하였기 때문에 일어난다. 춘향과 이도령의 이별은 비합법적으로 결연하고, 그것이 사회적인 가치를 위반했기 때문에 야기된다. 이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갈등이 야기되는데, 심청은 자신의 희생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에 대해 번민하게 되고, 흥부는 가난이라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다. 춘향은 변학도의 수청요구와 싸워야 했다. 그런데 갈등의 원인은 추상적인 이념의 차이에 따른 대립에서 야기되는 것이 아니고,삶의 현장에서 흔히 목격할 수 있는 문제들에 의하여 나타난다. 남녀간의 애정이나, 효 그리고 가난의 상황 등이 그러하다. 주목할 것은 그러한 문제들은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격변하는 사회가 안고 있을 법한 관심사들이라는 점이다. 그리하여 판소리계 소설들은 별다른 이의없이 타당하다고 믿어져 왔던 가치들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해 소설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춘향전-신분이 다른 남녀는 결혼할 수 없는가.
심청전-효는 죽음을 각오하고서라도 지켜져야 하는가.
흥부전-근면하고 선한 자는 복을 받는가.
각 작품들은 갈등구조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들을 제기하고 있다.

위와같은 의문들은 각각 ‘신분이 다른 남녀는 결혼할 수 없다’, ‘효는 죽음을 각오하고서라도 지켜져야 한다’, ‘근면하고 선한 자는 복을 받는다’라는 전통적 사회적 가치에 대한 반문이다. 의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이 두가지로 가능하다.
춘향전-신분이 다른 남녀는 결혼할 수 없다.
-신분이 달라도 결혼할 수 있다.
심청전-효는 죽음을 각오하고서라도 지켜져야 한다.
-효는 죽음으로써까지 지킬 필요가 없다.
흥부전-근면하고 선한 자는 복을 받는다.
-근면하고 선해도 복을 받을 수 없다.


1-1. 춘향전의 갈등 구조
춘향전에서는 초반에 신분이 다른 남녀의 결연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 완강히 주장되고 있다. 사회적인 가치가 이미 그러한 결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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