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

 1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1
 2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2
 3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3
 4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4
 5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5
 6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방언학] 여대생의 발화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사주제
조사개요&가정
조사방법&결과
결론
본문내용
조사주제 여대생의 발화어
조사개요&가정
언어에서 성문제는 전통적으로 문법 범주의 성범주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런데 20세기 들어 인종, 성별 등에 관심을 둔 인류언어학이 발달하고 특히 인종, 지역, 계층, 성별, 연령이라는 5대 요인을 언어 변화의 중요 요인으로 중시하는 사회언어학이 발달하면서 성별언어에 대한 관심의 폭도 넓어져 갔다. 이러한 성별언어는 성별방언 또는 성별어(sex dialect, genderlect)로도 부르는데 주로 남녀 언어의 음운, 어휘, 통사, 대화상의 차이, 즉 성차이어를 다루었다. 그 후 성별언어 연구는 남녀 차별적 사회 구조를 다루는 여성 해방운동이나 여성주의(페미니즘) 사조의 영향으로 성차별적인 언어 현상, 즉 성차별어 연구로 확산되어 갔다. 따라서 오늘날 성별언어 연구는 크게 성차이어(gender-different language) 연구와 성차별어(gender-discriminative language) 연구로 나뉜다.
또한 성별언어는 어떤 어휘가 남성이나 여성에 대해서 특유하게 쓰이는 어휘인 ‘대상어’(objective genderlect)의 측면과 남성과 여성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발화어’(utterable genderlect)의 양상을 살필 수 있다. 따라서 남성어(men's language)는 남성에 대해서 주로 쓰이는 남성 대상어와 남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남성 발화어로 나뉘며 여성어는 여성에 대해서 주로 쓰는 여성 대상어와 여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여성 발화어로 나뉜다. 성차이어와 성차별어의 양상도 결국은 이러한 대상어와 발화어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 가운데 여성 발화어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특히 주어진 환경에 따라 여성의 발화가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여대에 다니는 여학생들과 남녀공학의 여학생들의 발화를 조사해 보기로 했다.
가정1. 여성의 발화어는 남성 발화어와 구분되는 특징이 있을 것이다.
가정2.여대생들의 발화는 학교환경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수업시간을 통해 남학생들에게 남성어의 특징을 조사해봤을 때 중성적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남녀공학에서 여학생들과 생활하면서 언어가 중성화된 것이 아닌가 생각했고, 여학생들도 환경에 따라 발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생각했다
참고문헌
민현식, 국어의 여성어 연구, 1995
우윤식, 남성과 여성의 언어행위에 관한 사회언어학적 고찰,2002
최성윤, 국어의 여성언어에 관한 사회언어학적 고찰,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