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프로그램

 1  가출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프로그램-1
 2  가출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프로그램-2
 3  가출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프로그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출청소년 쉼터 인식개선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렇게 가출청소년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범죄도 증가하고 있지만 청소년 쉼터의 이용자 수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통해 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청소년들이 쉼터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들의 범죄를 줄이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들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점
가. 가출청소년 범죄노출
가출 청소년의 경우, 경제적인 수입이 없기 때문에 숙식할 곳을 찾기 힘들다. 그래서 대부분의 가출 청소년들은 채팅으로 만난 다른 가출 청소년과 패밀리, 일명 팸(Fam)이라고 불리는 모임을 만들어 방을 구하고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가출청소년들에게는 경제적인 부분들이 제일 필요로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출청소년들이 경제적인 활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가출청소년들은 물건을 훔쳐 팔거나 소매치기를 통해 생활비를 마련하고 있다. 세계빈곤퇴치회에서 조사한 ‘「가출 팸」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한 실태조사(2012)’에 따르면 가출청소년 36.6%가 강도, 절도, 돈 갈취의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으며 대검찰청 ‘범죄분석(2014)’에 의하면 소년범죄가 범죄의 4.1%를 차지하고 있어 소년범죄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생활고와 배고픔에 시달리는 가출청소년에게 범죄는 쉽게 노출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출청소년들이 범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그들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게 중요하다. 현재 그렇게 마련 된 곳이 바로 쉼터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쉼터는 가출청소년을 보호해주고 의식주를 제공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쉼터에 대한 가출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열악한 지원, 자율적이지 못한 분위기로 이용자 수는 많지 않을뿐더러 무단이탈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쉼터의 이용률을 높이고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나. 가출청소년의 안전문제
가출청소년들은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만큼 성인들의 표적이 되기도 쉬워 성폭행 등 범죄의 대상이 되거나 성매매와 같이 범죄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경찰청에서 조사한 ‘청소년 성매매 검거인원추이(2015)’에 따르면 청소년의 성매매 검거 인원수는 2,064명으로 나타났으며 충남대학교 육혜련 교수의 ‘위기 소녀 가출과 성경험 실태조사’ 연구 자료에 따르면 가출 경험이 있는 10대 소녀 중 38%가 성매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게 가출청소년들은 모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출청소년의 안전을 위한 시설과 대책들이 필요하다.
다. 청소년 쉼터의 인식
여성가족부에서 조사한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조사(2012)’에 따르면 청소년 중 56.6%가 청소년 쉼터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고 답했으며 22.9%는 알고는 있으나 장소, 이용방법을 알지 못한다고 답하였다. 청소년이 이용하는 기관이지만 현재 청소년 쉼터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여성가족부에서 조사한 ‘가출청소년 쉼터 이용현황(2014)’에 따르면 쉼터를 이용하는 가출청소년 24,079명 중 53.2%인 12,816명이 무단퇴소를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계빈곤퇴치회에서 조사한 ‘「가출 팸」 문제해결을 위한 실태조사(2012) ’에서 ‘청소년 쉼터를 이용하였으나 퇴소한 이유’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20.9%가 청소년에 대해 답답하다고 느꼈다고 답하였으며 10.4%가 부모님께 연락이 가서 끌려갔거나 부모님이 연락이 데리러 올 것 같아서라고 답하였으며 12.0%는 강압적이거나 규칙 때문에, 강압 받고 싶지 않아서라고 답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