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1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1
 2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2
 3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3
 4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4
 5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5
 6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경제는 1970년대 이후 연평균 두 자리 수의 높은 명목경제성장을 달성하였으며, 생명 보험 산업은 높은 경제성장과 고금리라는 양호한 환경에서 경제성장률을 훨씬 상회하는 높은 성장을 달성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들어 경제성장률이 한 자리수로 급격히 낮아졌으며,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경영전략이 외형성장 중심에서 수익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향후에도 과거의 고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제 우리 경제도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이러한 저성장 환경은 생명보험시장의 성숙, 저금리, 인구의 고령화 현상 등과 맞물려 향후 우리나라 생명 보험 산업의 성장여력을 더욱 축소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재의 저금리는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의 정책과 풍부한 유동성 공급이 복합되어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경기회복에 따라 소폭의 금리 상승은 가능할 것이지만, 이미 저금리 기조는 구조적으로 고착된 것으로 보인다. 인구 구조 측면에서도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와 평균수명의 급속한 증대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어 우리 경제의 성장여력을 둔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운 환경 여건을 극복하고, 저성장 시대에도 생명 보험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다.
II. 본론
1. 현재의 생명 보험 산업의 현황
최근 불황기라고 평가할 수 있는 외환위기(1998년), 2001년, 2003년 이후 등 3개 기간의 생명 보험 산업의 특징을 보험료 보험료는 생명보험의 경우 수입보험료, 손해보험의 경우 원수보험료를 사용함.
, 순수신 순 수신은 보험료에서 지급보험금(환급금, 보험금, 배당금)을 차감한 것으로 보험사 수익의 가장 기본적인 원천이 되는 개념으로 도입하였음.
의 두 가지 지표를 가지고 비교해 볼 때 생명보험의 경우 외환위기 때는 저축성보험의 수입보험료 증가로 2001년에는 사망보험의 호조로 불황을 극복하였으나 2003년 이후에는 성장성과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정체되는 특징이 나타났다. 사망보험의 경우 1998년에는 수입보험료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환급금의 급증으로 순 수신이 정체된 상태였으나 2001년에는 수입보험료, 순수신 규모가 모두 빠르게 증가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2003년 이후에는 수입보험료 증가세가 현저히 낮아지고 순수신 규모도 정체되어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약화되는 특징을 보였다. 생존+생사혼합의 경우 1998년에는 수입보험료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해약환급금이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순수신 규모는 감소하였고 이 후에는 전반적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정체되거나 감소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생명 보험 산업의 위기감은 현재에 특이한 실적 악화가 발생했다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보험시장이 활력을 상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불황기와 같이 회복세를 주도할 뚜렷한 대안이 없어 미래의 성장 지속이 불투명하다는데 있다.
2. 향후 생명 보험 산업의 개선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