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

 1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
 2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2
 3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3
 4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4
 5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5
 6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6
 7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7
 8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8
 9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9
 10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0
 11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1
 12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2
 13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3
 14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4
 15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5
 16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6
 17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년 기독교교육 장년 교육의 신학적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교인들과 하여금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또 계속 성령을 통해서 이룩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재창조의 역사를 깨달아 알게 하고 이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도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새 질서 창조의 백성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저희들에게 맡겨진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훈련하는 일이다.
즉 교육의 최종 목적은 교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그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에게 자유를 얻게 하기 위해 힘 있게 일하시는 그 일에 참여하는 공동체가 되게 할 뿐 아니라 또 그 사명완수를 위하여 스스로 훈련하도록 돕는데 있다. 그러기에 그들이 알아야만 할 일을 이해해야 만 될 일이 분명히 그들에게 있다. 기독교교육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용으로 삼고 있지만 그것은 예수그리스도의 나심, 죽음, 부활의 사건에서 말씀하셨다는 것과 성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사건을 증거하는 증거라는 점에서 성서는 교육의 구체적인 소재와 근거가 된다는 것이며 설교자나 교사의 살아있는 증거를 통해서 지금도 말씀하고 계신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이 시대를 위해 인류를 구원하시는 작업을 계속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인간성 회복과 바른 가치의 실현을 위해 오늘도 일하시는 하나님과 만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교육의 첫째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 후 하나님을 만난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모습과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바르게 보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세상을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주신 아름답고 선한 선물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 질 때까지 계속 새로워 질 것을 믿고 소망 중에 그의 동역자로서의 사명을 다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들의 거짓 없는 모습을 발견하고 그들이 살고 있는 이 세계를 바르게 이해할 때 그들은 삶의 의미를 깨닫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갖고 동참하는 제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늘도 그의 성령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 아파하는 새 공동체 속에서 책임 있는 일원이 되어 공동체의 일에 성실하게 참여해 나가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교육의 올바른 목적이 될 것이다.
2. 디다케(교육)
1) 장년교육의 신학적 근거
(1)디다케
헬라어 디다케는 그것의 부정사인 디다스케인에서 파생된 것으로 기독교회에서 신성시되는 단어이다. 예수님은 회당과 성전에서 가르치셨고, 사람들은 그를 교사로 알았고, 그를 랍비, 선생이라 불렀다.
디다케는 열두 사도들의 가르침이라고도 하며, 토라 토라는 모세오경(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즉, 율법과 구전된 것들을 정리하여 유대인들이 필수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뜻한다.
의 한 형태이고 이는 길에 관한 지시, 교훈, 정보, 안내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강정희, 성인기독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 강희천, 기독교 교육 사상, 서울: 연세대출판부, 1991.
3. 고용수외, 기독교 교육 논총.
4. 구자현, 현대 기독교 교육목회론-마리아 헤리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원, 2001.
5. 김봉화, 교회사명의 균형적 수행을 통한 장년층 활성화 방안, Mccormick Theolocal Seminary, 2002.
6. 대니얼 래빈슨,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7.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교육과정 이론지침서(Ⅱ)/영역,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8. 마리아 헤리스, 고용수 역, 회중의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의 커리큘럼, 한국장로교 출판사, 1977.
9. 민대식, 안드라고지(andragogy)에 기초한 교회성인교육, 침례신학대학원, 1991
10.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
11. 배영주, 성인교육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 학습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12. 오세정, 신앙 소공동체를 장으로 하는 목회상담,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1998.
13. 오인탁, 기독교 성인 교육의 목적과 의미, 교육교회, 1987/ 2.
14. 여성훈, 종교교육에 있어서 Hidden curriculum 의 의미와 그 미래로서의 미시오 종교 교육학.
15. 윤 진, 성인노인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88.
16. 이기봉, 코이노니아 증진을 위한 레크레이션의 기능, 감리교신학대학원, 1990.
17. 주선애, “교회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 교육”, 교육교회, 1983/ 5 .
18. 차갑부, 성인교육방법론, 양서원, 1997.
19. 홍은해, 교회 성장과 사회봉사와의 관계,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1989.
20. Charles Foster, 이기문역, 기독교 교육의 지도적 모형으로서의 신앙공동체.
21. G. A. Petrson, 이정효 역, 마라나다, 1988.
22. Jack L. Seymour & Danald E. Miller, 맹용길 외 3인 역, 오늘의 기독교 연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2.
23. Tomas. H. Groome, 기독교적 종교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