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1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
 2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2
 3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3
 4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4
 5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5
 6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6
 7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7
 8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8
 9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9
 10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0
 11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1
 12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2
 13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3
 14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4
 15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5
 16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6
 17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7
 18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8
 19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19
 20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산업화 도시화가 발생시킨 사회문제에 대한 조직적 대응을 말한다. 어떤 사회가 현대사회인지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은 그 사회가 산업화를 거쳤는가 하는 여부이다. 이처럼 산업화는 현대사회를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산업화가 발생시키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조직적 대응이 사회복지이다.
(1) 지리적 영역에 있어 산업화가 발생시키는 문제로 산업인구의 유입으로 인한 인구밀도의 증가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공중위생, 주택문제, 교통문제, 공해문제, 빈곤문제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특히 빈민층의 밀집으로 슬럼문제가 대두된다.
(2) 심리정서적 영역에도 산업화가 사회문제를 만들어내는데 도시인구의 특성상 일자리를 찾아서 움직이는 유동성, 주변의 이웃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익명성,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개인성, 사적 개인적 친분보다 기능적(직업)관계에 따라 친분을 형성하게 된다.
== 위 두가지 이유로 인해 사람들은 원자화 되어 “고독한 군중의 출현”으로 표현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각종 사회병리 및 일탈등의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고 이러한 문제속에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사회복지 대상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사회문제는 개인적인 문제와 구조적인 문제로 나뉘며 구조적인 문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빈곤과 불평등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득의 재분배하기 위한 시도들이 사회복지로 고용, 의료, 산재보험..의 사회보험은 모두 소득의 재분배와 관련이 있다. 개인적 문제는 비행, 마약, 범죄 부적응 등이 문제들을 아동, 노인, 장애인문제로 세분화하여 접근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것이 조직이며 이러한 조직은 모든 사회복지기관이다.
2) 사회복지는 산업화로 인해 가족의 성원보호기능이 약화, 마비됨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대체물 혹은 제도이다. 산업화 이전의 가족의 구조는 대가족이고 그 가치는 공동체주의와 가부장적 권위를 강조하였으며 주된 기능은 성행동의 규제, 출산, 양육과 사회화, 지위와 신분의 부여, 경제적 기능, 애정과 정서적 안정, 가족성원의 보호였다. 하지만 산업화 이후 그 기능들이 변화하고 대체되며 마비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중 애정과정서적 안정의 경우 대체물이 없기에 가족이 존속될 수 있는 이유가 되지만 전반적으로 가족의 해체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를 담당하여 보완하거나 해결하는 것이 사회복지이다.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1)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고, 현대인은 조직인이다. 사회의 규모가 확대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공식조직의 필요성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대규모 공식적인 조직은 한 개인이 가진 지식 능력, 기술을 초월할 수 있는 집합성을 제공하여 현대사회의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효율적인 수단이 되어왔다.
2) 사회복지가 사회문제에 대한 대책이라고 할 때 이 대책은 조직적 활동을 의미하며 윌렌스키나 르보는 현대산업사회에서 사회복지를 규정짓는 첫 번째 조건으로 공식적인 조직을 언급했다.
0 현대사회의 복잡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조직이 필요한데 그 조직이 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