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

 1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1
 2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2
 3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3
 4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4
 5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5
 6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6
 7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7
 8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8
 9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9
 10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10
 11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11
 12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12
 13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지체장애의 정의: 사람의 몸은 골조가 되는 골격, 골격과 골격 사이의 관절,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 근육을 수축하게 하는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그 중 어느 하나에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지체장애라 한다.
②지체장애의 원인 및 유형: 지체장애는 신경계, 골격계, 근육계의 원인과 질병으로 발생한다. 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구성되어 있는 중추신경계와 뇌신경, 척수신경으로 구성된 말초신경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신경계 이상의 원인도 외상, 감염, 퇴행성 병변, 원인미상 등으로 다양하다. 지체장애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척수손상: 척수손상은 중추신경병변이다. 척수는 경추, 흉추, 요추, 천추로 되어 있으며 척추 내에 있는 기둥과 같은 굵은 신경인 척수가 질병이나 외상으로 손상을 받으면 그 손상부위 이하에 운동마비, 감각마비가 나타난다.
소아마비: 소아마비는 말초신경 손상으로 바이러스 균이 음식과 함께 입으로 들어가 척수 전각세포를 파괴시켜 상지나 하지에 이완성 마비를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으로 감각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 소아에서 발생하므로 소아마비란 병명이 붙었으나 청년기나 성인에게도 발병할 수 있다.
근디스트로피: 근육이 진행성으로 위축되어 점점 힘이 없어져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근육질환의 하나이며, 일단의 만성질환을 총칭하여 근디스트로피(=근육디스트로피, 근이영양증)라고 한다. 통증은 없으나 얼굴이나 어깨 부위의 근육이 가늘어지고, 점차 힘이 떨어져서 팔을 쓰기가 불편해지며, 무릎관절에 힘이 없어져서 마침내 자리에 눕게 된다(손광훈, 2005). 원인은 대개 유전이며 원인불명의 경우도 있다. 남자에게 나타나며, 여자에게는 없다.
관절염: 관절염은 골격계 질환으로 신체의 모든 경체 조직에 올 수 있는 동통과 운동장애를 동반하는 여러 가지 질병을 총칭하는 것으로 대개 관절이 쑤시고 아픈 증세를 나타낸다. 그 원인은 감기나, 영양장애, 스트레스, 관절조직의 과다사용, 결핵, 과다한 요산생산, 과식 또는 술이나 커피의 과음 등이다.
절단: 절단이란 사지의 일부를 잃어버린 상태를 말하는데, 하지절단의 경우에는 주로 보행에 지장이 있으며 상지절단의 경우에는 대부분 일상생활동작과 작업에 지장을 받게 된다. 원인은 선천적 발육부진·기형·외상(교통사고·산업재해·화상·동상·총상 등)·질병(동맥경화증·버어거스씨병·당뇨병·암·만성골수염) 등 주로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손광훈,2005).
③지체장애의 판정시기: 장애의 원인질환 등에 관하여 충분히 치료하여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장애인으로 등록하며, 그 기준 시기는 원인질환 또는 부상 등의 발생 후 또는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로 한다. 다만 지체의 절단 등은 예외로 할 수 있다. 수술 또는 치료로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장애판정을 처치 후로 유보하여야 한다. 신체가 왜소한 사람(키가 작은 사람)에 대한 장애등급은 성장이 정지되었을 때에 판정할 수 있으므로 남성의 경우 20세부터, 여성의 경우 18세부터 판정한다. 다만, 남성의 경우에 왜소증의 증상이 뚜렷하여 앞으로의 성장이 미미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18세 이상에서 판정할 수 있다. 위의 연령조건 등을 충족함에도 장애등급 판정시점 이후에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될 때는 2년 후에 재판정하도록 할 수 있다.
④지체장애의 유형
절단장애: 외상에 의한 결손뿐 아니라 선천적인 결손도 포함되며, 상지와 하지장애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1. 권선진(2009), 「장애인복지론」, 제 2판, 청목출판사
2. 손광훈(2005), 「장애인복지론」, 학현사
3. 신현석(2008),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