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1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
 2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2
 3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3
 4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4
 5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5
 6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6
 7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7
 8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8
 9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9
 10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0
 11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1
 12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2
 13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3
 14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4
 15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5
 16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6
 17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7
 18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8
 19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19
 20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으로 변화추세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배경
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교(敎)와 육(育)의 전인교육을 균형있게 제공 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학교는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와 육을 병행하여야 하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중심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득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지식 획득의 장소로서만 기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교부적응, 정신병리, 10대 임신, 교내출산,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오남용, 학생범죄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점차 변화되어가고 있다.
학교교육의 역기능으로 인해 점차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학생문제는 입시위주의 교과과정이나 대향 생산적인 교육환경에만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인의 특성, 가정환경, 지역사회의 유해환경, 급속한 산업화 등의 다차원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학교는 청소년들이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보내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환경이기 때문에 날로 심각해져 가는 학생문제는 학교교육의 역기능적 열악한 학교환경에 그 일차적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3)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① 1958년 서울시 중고등학교에 교도교사제도 도입
② 1962년 서울대학교에 학생생활 연구소 설립
③ 1963년 교도교사 자격증제도 신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