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성운동

 1  한국의 여성운동-1
 2  한국의 여성운동-2
 3  한국의 여성운동-3
 4  한국의 여성운동-4
 5  한국의 여성운동-5
 6  한국의 여성운동-6
 7  한국의 여성운동-7
 8  한국의 여성운동-8
 9  한국의 여성운동-9
 10  한국의 여성운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여성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의 권리와 정치적·경제적·사회적인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운동.
2. 내용
‘페미니즘(feminism)’ 또는 ‘여권주의(女權主義)’라고도 표현되는 여성운동은 한마디로 인격의 확립과 생활의 독립을 목표로 하여 종래의 속박과 압제로부터 여성의 자아해방과 생활영역 확장을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여성의 지위는 일정불변의 것이 아니고, 그때그때의 경제조직에 따라 변천을 거듭했다는 것은 오늘날 하나의 정설로 되어 있다.
원시공동체사회에서 여성의 경제적 기여는 큰 부분을 차지하였고 그 생활은 사회로부터 보장을 받았으며, 그 사회적 지위도 대단히 높았다. 그 후 사유재산제도의 등장과 더불어 가부장제도(家父長制度)가 발달함에 따라 여성의 지위는 점차로 낮아졌다.
그러나 중세의 봉건적 질서가 해체되면서 정치적으로는 근대국민국가의 형성이 가능해지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중세적 전통에서 벗어난 새로운 문화적·윤리적 가치관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여성 또한 인간이자 시민으로서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차지하려는 기운이 널리 퍼져가게 되었다.
사실상 여성운동이 집단적 사회운동으로 전개된 것은 근대에 이르러서이며, 이 근대적 여성운동은 18세기 말 프랑스혁명 전후에 서구에서 먼저 여권운동의 형태로서 등장하였다. 이 여권운동은 사상적으로는 프랑스대혁명의 자유·평등·천부인권(天賦人權)이란 이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운동은 본래 중간계급여성의 인권운동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그 발전과정에서 경제적 지위향상이 중요한 항목으로 대두함에 따라 여성운동은 노동운동과 결부되는 경우가 많았고, 오늘날에는 더욱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문제와 결부되어 실제적인 남녀평등의 제도화·합법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여성운동 또는 여성해방운동이 일어나게 된 데에는 여러 사회적 힘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민권운동이 일어나서 여러 다양한 집단들에게 항의운동을 자극하였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러한 분위기는 여성교육의 평등 및 여성참정권운동에 큰 자극제가 되었다.
둘째, 산업혁명 이후 생활상의 변화로 많은 수의 여성들이 노동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일부 여성들은 전문인이나 직업인으로서 자기지위를 쌓기 위한 필요에서 노동에 참여했으나, 그들 모두가 다 이같은 필요에 의해서 일을 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