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

 1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1
 2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2
 3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3
 4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4
 5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5
 6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6
 7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7
 8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출판 산업은 모든 문화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다.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출판 산업은 악화일로에 있다. 본 연구는 종이책의 판매가 부진한 문제점에서부터 시작한다.
독서 인구는 날로 감소하여 출판계에서는 타개책으로 도서정가제를 시행하고 출판 한류(K-BOOK)를 통해 미래출판 문화를 선도함으로써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가치를 실현코자 출판 수출지원 센터를 2012년에 개설 체계적으로 해외출판수출시장 정보를 조사 제공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인터넷 서점 아마존 등 전 세계 출판시장을 휩쓸고 있는 다양한 위협과 도전에 노출되어 있는 한국출판시장은 이제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웹 소설 및 POD(주문형 출판) SNS를 통한 마케팅 등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에 전제조건으로 전자출판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논문은 스마트 융합시대에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전자출판을 중심으로 출판발전 방안을 고찰한다.
제1장 서론
1. 문제제기
1) 연구배경
21세기는 정보통신산업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산업분야가 디지털기술 및 미디어 융합 등으로 전 세계 미디어시장은 격변하고 있다. 국내 출판업계도 그 소용돌이 한 가운데 있다. 현대산업은 새로운 정보기기의 출현과 더불어 기존 제품 개발 중심의 환경에서 편이성이 중심이 되는 유니버셜 디자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융합시대의 도래로 출판 환경도 종이책 시대에서 전자책이 대세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애플과 같은 혁신기업이 전자책 단말기 기능을 포괄하는 아이패드(i-pad)를 출시했으며 구글은 미국작가협회 및 출판협회와 손잡고 전자책 사업을 시작하였다.
세계적인 인터넷서점인 아마존에서도 킨들(kindle)이라는 전자책 단말기를 출시하여 전자책 시장이 날로 확대되고 있어 현재 미국 출판시장에서는 종이책보다 전자책이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삼성전자, 인터파크, LG전자, KT등 많은 업체들이 전자책 사업을 준비 및 실행중이다. 신문, 방송, 통신 등 그 영역의 구분이 뚜렷했었으나 전자출판의 발전으로 매체간의 고유한 경계가 점차 없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이석재 (2010).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반의 전자책 서비스의 발전 방안에 관한연구
〔2〕이용준, 김원제, 최학현, 최재표(2010). 전자출판산업 현황과 전망, 이담북스
〔3〕이준경 (2007).한국 IT 출판시장의 활성화 방안연구: 디지털시대와 IT 관련도서 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4〕송원찬· 이건웅(2012), 「출판콘텐츠 개념 연구」, 69쪽, 〈전자출판연구〉, 한국전자출 판학회.
〔5〕한국서점연합회. 2016년 한국서점편람분석
〔6〕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2008). 디지털혁명 전자책
〔7〕한국언론 진흥재단 홈페이지
〔8〕한국학술정보원. 2015년 대학도서관 통계분석
〔9〕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5년 출판산업현황
〔10〕한국출판연구소(2012), 「한국출판의 생존전략 연구」, 46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