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

 1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1
 2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2
 3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3
 4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4
 5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5
 6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6
 7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7
 8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8
 9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9
 10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10
 11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11
 12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12
 13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행정학 목적 특성 성경적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 행정은 교회 전체를 동원해서 교회의 본질과 선교적인 사명을 완수하는데 있어서 주어진 모든 물적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이끌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행정이라는 말은 “교회”와 “행정”의 복합어이다. 교회행정학은 결국 교회와 행정을 함께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거듭 말하지만 행정이라 하여 결코 일반행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행정으로서의 행정을 말하는 것이다.
서구 기독교 국가처럼 교회의 역사가 길고 교회에 대한 학적 고찰이 보편화 된 교회라면 구태어 교회론을 길게 이야기할 것 없이 차라리 행정에 대해서만 언급하면 더 간략할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 현실에서 보면 오히려 행정쪽보다 교회론 쪽이 더 맹랑한 것 같은 현상이다. 여기 한국교회의 고충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 교회행정에 사용되는 어원은 어떤 것이며 어떤 뜻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 본 후 교회 행정의 본질을 논하고자 한다.
“Administrare”
영어의 Administration은 라틴어 Administrare에서 나왔다. 그 뜻은 to serve, 즉 “섬김 또는 봉사” 라는 뜻이다. 이렇게 라틴어나 영어에서는 행정을 섬김이나 봉사를 말하는데, 그리고 선진국가에서는 국가 행정까지 섬김내지 봉사인데 반하여, 후진국에서는 교회행정까지 섬김이나 봉사보다 군림이나 지배에 지나지 않는 데가 많다.
행정의 역살르 보면 초기에는 다 그런 과정을 겪기도 하였으나, 오랜 세월 동안 관료제도나 유교사상 등의 배경을 가진 곳에서는 쉽게 섬김과 봉사의 행정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역사의 변화는 행정이나 정치가 섬김과 봉사의 물결을 타지 않으면 그 자체가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계속해서 국가행정까지 섬김 또는 봉사가 될 수 있도록 의의 싸움을 싸우지 않을 수 없는 사명을 지니고 있다. 섬김이 행정이며 봉사가 행정이라는 뜻이다.
어원의 용어들에게는 하나같이 다 하나님 아래서, 종으로서, 섬기는 자로서, 명령을 따라서 그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그 특성이 있다. 이것이 일반행정과 교회행정의 큰 차이점이며 교회행정의 본질이며 특징이다. 손병호,「교회행정학 원론」(서울:도서출판 그리인, 1990) p.106
Ⅱ.교회행정의 목적
모든 행정이 그렇듯이 교회행정에 있어서도 매한가지로써 한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질서를 확보하려는데 그 본래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오서, 「교회행정과 목회」,(서울: 도서출판 감신, 1996)
방지형, 「성경적인 목회행정학」,(서울: 성광문화사, 1991)
박경완, 「교회행정」,(서울: 도서출판 일정사, 1992)
박두헌, 「현대교회 행정학」,(서울: 교회교육연구원 1991)
박완신, 「교회행정론: 교회행정의 이론과 실제」,(서울: 기독교문사, 1993)
박재호, 「교회행정학」,(서울: 도서출판 진흥, 2004)
손병호, 「교회행정학 원론」,(서울: 도서출판 그리인, 1994)
이성희, 「교회행정학」,(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5)
안호상, 「교회행정학」,(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신학 연구원 출판부, 2001)
최낙중, 「목회자가 쓴 교회행정: 이론과 실제」(서울: 도서출판 기쁨, 1999)
이재곤., “특집 성결교회의 비젼: 교회행정에 대한 소고”「활천」 1969. 338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