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역사 세기의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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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의 역사 세기의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의 형태는 시대에 따라 또한 문화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정해진 예전의 형태도 단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오랜시간 많은 사람들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예전을 알아보기 보다는 3세기 이후에 예배에 대한 관심과 생각, 또한 예배에 대한 변화등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3세기의 예배
3세기의 예배자료들은 그 숫자가 매우 적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로마의 히폴리투스가 쓴 「사도전승」(The Apostolic Tradition) 과「사도들의 교훈」(Didascalia)이 있을 뿐이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오리겐의 저술 속에서도 그러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다.
3세기 말엽의 예배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말씀의 예전
성구집: 율법, 예언서, 서신, 사도행전, 복음서, 주교들의 서신, 성구낭송 사이에
불려진 시편들
알렐루야송
설교
세례지원자들과 고해자들을 위한 부제의 기도(세례받지 않은 자들은 모두 돌려 보냄)
몇몇 의례상의 추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인사이다. 인사는 고대 이스라엘에서 백성들 사이에 교환되던 인사에 그 기원을 두고 있었다. 예로서 보아스(Boaz)는 베들레헴으로부터 와서 수확하는 자들에게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라고 인사하였으며, 그들은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나이다”라고 대답하였다(룻2:4). 이와 동일한 종류의 인사는 기독교인들 사이에 보편화되었으며 이내 기독교 예배의 시작을 표시하고 교회의 기도에 선행하는 인사가 되었다. 3세기의 예배에서 그것이 사용된 것은 비록 그것의 실제적인 기원은 불명확하다 할지라도 그것이 2세기 말엽에 교회에서 통용되었음을 증거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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