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독문학 ,졸업논문] B.Brecht의 예술관과 근대 예술 구조 극복 시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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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독문학 ,졸업논문] B.Brecht의 예술관과 근대 예술 구조 극복 시도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브레히트의 삶에서 드러나는 사상적 면모

2. 브레히트의 예술관이 갖는 성격
2.1. 예술의 사회적 성격
2.2. 예술의 정치화 문제
2.3. 예술 형식의 의미
2.4. 생산자, 소비자의 이원론 극복 시도

3. 오늘날 근대적 예술 구조를 넘어서기 위한 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생을 사회비판적인 작가로 살아간 브레히트는 조금은 놀랍게도 부르주아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우크스부르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브레히트는 당시 시민적 자의식과 건실한 직업 활동의 중심지로 여겨졌던 도시에서 성장하였다. Marianne Kesting. Bertolt Brecht. 이상면 역. 한길사. 1999. p.15

물론 여타 진보적 작가들 중에도 부유한 환경에서 태어난 이들은 많다. 하지만 브레히트처럼 부르주아라는 자신의 출신계급의 경제적 부와 사회적 권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코드까지도 철저히 부정한 작가는 흔치 않다. 특히 브레히트와 여러 가지 예술적 논쟁을 벌였던 루카치의 경우를 살펴보면 브레히트의 특별함이 잘 드러난다. 루카치가 브레히트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를 사상적 기반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출신 계급인 부르주아적, 시민적 문화를 미학적 모범으로 삼고 있는 것과 비교해본다면, 출신 계급에 관한 모든 것을 철저히 부정한 브레히트의 사례는 적어도 브레히트와 동년배인 예술가 그룹 사이에서는 상당히 이채롭게 다가온다.
참고문헌
Bertolt Brecht, 살아남은 자의 슬픔, 김광규 역, 한마당. 1985
Bertolt Brecht, 시의 꽃잎을 뜯어내다, 이승진 편역, 한마당. 1997
Bertolt Brecht. 즐거운 비판. 서경하 편역. 솔. 1996
Bertolt Brecht. 코이너씨에 대한 이야기들. 서경하 편역. 솔. 1996
Marianne Kesting. Bertolt Brecht. 이상면 역. 한길사. 1999
Mary Anne Stanizewski.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박이소 역. 현실문화연구. 1997
Walter Benjamin.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반성완 편역. 민음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