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

 1  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1
 2  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2
 3  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3
 4  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 현장연구방법론 북한의 지역 시장 활동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고난의 행군’을 겪으며 대량 아사자 발생과 이로 인한 주민들의 생존방식, 기존의 권력과의 대립에서 상생하는 관계에 따른 시대적 변화는 시장이라는 중요한 공간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 북한당국은 1990년대 초에는 농민시장을 “자본주의 온상”이라고 지적하면서 시장에 대 한 통제를 강화했으며 고난의 행군시기 배급제가 붕괴되고 계획경제의 마비되면서 시 장에 대한 국가적 통제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다가 시장의 활성화 되자 화폐개혁을 단행하면서 시장억제 정책을 실시한다.
- 북한에서 지역시장의 활성화는 곧 개혁개방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의 기초로 작용할 수 있다.
- 도시에서는 사회화가 진전되고 이런 사회화는 시장 형성하게 됐다.
- 배급제의 붕괴와 중국의 자본주의화, 국가권력의 약화로 북한당국자들은 시장 활동에 편입하고 자기들이 컨트롤할 수 있는 정도로만 시장을 살려 놓았다.
- 모든 활동이 시장의 메커니즘으로 흘러가면서 주민생활의 70%이상이 시장에 의존하게 된다.
- 상인들 사이에 돈 주도 발생하고 자본주의가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아래에서부터 이 미 형성되었고 유지되어 왔다.
- 시장이 활성화 되고 커질수록 체제의 유지를 위해 화폐개혁과 여러 가지 제제조치로 시장을 억제하고 개혁개방 쪽으로 가지 못하도록 국가가 철저히 통제하는 정책을 실시 한다.
* 고난의 행군시기 농민시장으로부터 종합시장으로 발달되기 까지 시장의 활성화가 최 고조에 이루는 시점에서 화폐개혁을 단행한다.
* 화폐개혁은 시장의 활성화를 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 효과적 측면을 보면 엘리트계층들은 미리 정보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거의 손실이 없 었지만 대부분의 서민들은 타격이 엄청 커서 2009년 화폐개혁으로 2개월 동안 시 장 활동이 중단되는 결과가 초래됐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양문수, 『북한경제의 구조- 경제개발과 정책의 메커니즘』(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양문수, 『북한의 노동』(서울: 한울아카데미, 2007)
과학백과사, 『경제연구』, 평양: 과학백과사
조선노동당출판사, 『사회주의 경제관리문제에 대하여』, 평양: 조선노동당출판사.
김광진. 정영술, 손전후 『조선에서 자본주의적 관계의 발전』, 평양: 사회과학원 출판사,
1973년.
김석빈 편, 『사회주의 화폐제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6.
김일성, 『사회주의 재정금융 사업에 대하여』, 평양: 조선노동당출판사.
김춘성, 『도시와 농촌의 경제적 연계 실현경험』,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9
리명서, 『사회주의 재생산의 합리적 조직』,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1.
홍승은, 『자립경제리론』,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4.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엮음, 『북한연구방법론』(서울: 한 울, 2003)
김성철, 『북한 관료부패 연구』, (서울: 민주통일연구원, 1994)
김종욱, 『북한의 관료체제와 지배구조의 변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박사 학위논문, 2006.
나초스 저· 황재옥 역, 『북한의 기아: 기아 정치 그리고 외교정책』(서울: 다홀 미디오, 2003)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 북한사회주의 건설의 정치경제학』(서울: 연구사, 1994)
박형중, 『북한의 경제관리체계』(서울: 해남, 2002)
박형중, 『북한의 변화능력과 방향, 속도와 동태』(서울: 통일연구원, 2001)
박형중· 이교덕· 정창현· 이기동, 『김정일시대 북한의 체제: 통치이데올로기, 권력엘리트, 권력구조의 지속성과 변화』(서울: 통일연구원, 2004)
서재진, 『또 하나의 북한사회』(서울: 나남, 1995)
이석기, 『북한의 1990년대 경제위기와 기업 행태의 변화: 생존추구형 내부자 통제와 퇴행적 시장화』(서울대 대학원 경제학과 박사학위논문, 2003)
이승훈, 『북한의 사회경제적 변화: 비공식부문의 대두와 계층구조의 변화』, (서울: 서울 대학교 출판부, 2007)
임수호, 『계획과 시장의 공존: 북한의 경제개혁과 체제변화 전망』(서울: 삼성경제연구 소, 2008)
임순희, 『식량난과 북한여성의 역할 및 의식변화』(서울: 통일연구원, 2004)
전현준, 『북한의 사회통제 기구 고찰 - 인민보안성을 중심으로』(서울: 통일연구원, 2003)
조정아, 『경제난 이후 북한문학에 나타난 주민생활 변화』(서울: 통일연구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