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M의 성격과의 의

 1  ASEM의 성격과의 의-1
 2  ASEM의 성격과의 의-2
 3  ASEM의 성격과의 의-3
 4  ASEM의 성격과의 의-4
 5  ASEM의 성격과의 의-5
 6  ASEM의 성격과의 의-6
 7  ASEM의 성격과의 의-7
 8  ASEM의 성격과의 의-8
 9  ASEM의 성격과의 의-9
 10  ASEM의 성격과의 의-10
 11  ASEM의 성격과의 의-11
 12  ASEM의 성격과의 의-12
 13  ASEM의 성격과의 의-13
 14  ASEM의 성격과의 의-14
 15  ASEM의 성격과의 의-15
 16  ASEM의 성격과의 의-16
 17  ASEM의 성격과의 의-17
 18  ASEM의 성격과의 의-18
 19  ASEM의 성격과의 의-19
 20  ASEM의 성격과의 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SEM의 성격과의 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SEM 은 성격상 지역간 블록 대 블록의 모임이 아니라, 각 회원국이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독특한 의 지역간 대화 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APEC과는 달리 ASEM의 경우에는 아시아와 유럽 회원국들이 전체회의 개최에 앞서 각각 자체 지역 모임을 가짐으로써 자신들의 입장을 사전에 조율하는 것을 관행으로 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의제에 대한 합의의 도출을 비교적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ASEM은 원칙적으로 공식적인 의제를 설정하지 않으며, 회의 개최시 각 참가국 정상들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사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상들의 주요 논의 사항은 아시아-유럽간 정치대화, 경제협력, 그리고 문화, 인적교류 등 3개 분야에 국한되고, 회의 결과는 의장의 성명서(Chairmans Statement) 형식으로 발표된다.
(2) 다자주의와 지역주의의 가교
ASEM 은 우선 세계경제 관점에서 볼 때, 그 동안 부재했던 아시아와 유럽간의 새로운 협력채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로써 양지역은 공동의 이해의 장을 갖게 되었으며, 앞으로 상호 보완적인 협력관계를 심화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또한 ASEM은 지역내 경제 협력의 틀을 벗어나 지역간 협력을 가속시킴으로써, 지역주의와 다자주의를 연결시키는 가교로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장기적으로 WTO 등 다자간 체제에 기여할 것이며 세계경제의 후생증대에도 기여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예견된다.
(3) ASEM의 정치 & 안보적 의미
이념에 바탕을 둔 세계 차원의 대결구조가 사라짐에 따라 군사적 대결의 위험은 감소되었으나, 힘의 공백상태가 오히려 지역 갈등의 분출을 야기하는 한편 대량살상무기의 확산 등과 연계되는 측면도 있음에 비추어, ASEM이 포괄적인 의제를 다루어 나간다는 것은 새로운 국제안보문제에 대한 세계적 차원에서의 공동 인식 기반이 구축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러한 토대 위에서야만 UN의 개혁,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의 확산 방지 등 중요 국제문제의 해결이 가능할 것임. ASEM과 같이 국제안보이슈를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대화의 장이 마련된다는 것은 새로운 안보위협에 공동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할 것이다.
(4) 남북갈등의 심화 방지
냉전구도의 붕괴와 세계화의 진전에 따르는 저개발권의 상대적 소외와 강대국의 전략적 관심 저하 등은 빈부간의 격차를 더욱 확대하여, 남북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국제경제상 여러 층의 국가들이 공히 참여하는 ASEM 과정은 선진권과 저개발권의 발전을 위한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남북갈등의 소지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됨.
(5) 국제 화폐.금융체계의 안정성 유지
세계화의 확산으로 투기성 단기자금의 이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화폐 및 금융시장에서의 불안정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새로운 국제통화로 부상될 EURO를 출범시킨 EU와 심각한 외환금융위기를 경험한 동아시아간의 상호협력은 국제 경제 체계의 안정성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6) 문명충돌의 위험 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