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

 1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1
 2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2
 3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3
 4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4
 5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5
 6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철학사] `신은 죽었다` 는 니체 주장의 의미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은 죽었다 의 의미
2. 허무주의와의 관계
3. 새로운 가치
4. 비판

본문내용
“ 나는 신을 찾는다.... 신은 어디로 갔는가? .... 나는 너희들에게 말하고 싶다! 우리는 그를 죽였다!...생략..” 니체가 직접 쓴 즐거운 지식의 한 부분이다. 니체는 신의 인간에 의한 살해를 주장하면서 중세 이후로 계속 유럽인을 지배해 오던 기독교의 신을 부정하였다. 이는 무슨 뜻인가? 니체는 어떠한 이유로 신의 죽음을 외쳤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니체의 주장은 기독교의 신이 인간의 창조자이자 주인이라고 믿는 신앙이 거짓됨을 굳게 믿고 있었고, 이를 사람들에게 앞당겨 알리고자 한 것이다. 니체는 말한다. “만일 신의 무덤과 묘비가 아니면, 이 교회들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그의 사상 안에서, 제도화된 기독교는 지극히 교조주의적이고 세상의 가치 있는 것들을 비하하는 반(反)인간적인 무엇이었던 것이다. 니체는 ‘기독교’ 라는 단어 자체가 오해이며, 기독교도는 예수 한 사람뿐이었고 그가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써 그의 모든 말은 거짓말이 되었다 고 한다. 급기야 예수 이후에 초기 기독교 신학의 틀을 세운 사도 바울에 관해서는, 부활이라는 신화를 제조한 뻔뻔한 사람이며 전통(율법)과 혁명(기독교를 통한 로마제국으로부터의 승리)을 동시에 주장한 불합리한 사람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