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
 2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2
 3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3
 4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4
 5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5
 6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6
 7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7
 8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8
 9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9
 10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0
 1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1
 12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2
 13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3
 14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4
 15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5
 16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6
 17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7
 18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8
 19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19
 20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세계화, 지방화시대로 진행되는 세계적인 조류에 있고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가 중시된다. 왜냐하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사회가 되기 이전의 특정 지역에서 사회통제, 교육, 시장경제 등..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는 농업 중심의 전통적인 공동사회가 해체되고, 개개인이나 특정계층, 단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이익사회가 형성되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됨
* 지역사회복지 : 현대사회의 공동체가 붕괴되고 개인과 집단이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실에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의 관심이나 이익을 추구토록 하여 지역성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을 유발시켜 전통적인 공동사회를 복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동사회는 이스라엘의 기부츠와 같은 공동육아, 레츠나 아워즈와 같이 한 지역사회에서 통용되는 지역사회 화폐운동 등을 통해 지역성과 공동체의식의 회복을 유발하는데, 전통적 공동사회에서 개인의 개별성이 매몰되고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공동사회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면서 공동의 이익, 목적, 관심을 추구하는데 특징이 있고, 이 과정에서 지역성과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이 생기게 되면서 공동체가 형성되게 된다.
제 2절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 지역사회조직 : 사회사업은 개인 대상-개별사회사업, 가족이나 집단 대상-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를 대상-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방법적 접근을 한다. 지역사회조직은 개인이 속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하는 차원에서 사회환경의 자원개발과 사회운동으로 범위가 확대 변화되었다. 즉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개입대상으로 보고 지역사회의 각종 문제의 예방,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이다.
*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 미국의 지역사회조직 이론과 일본의 지역복지이론, 자원개발과 사회운동관련 이론이 복합적으로 도입 활용되면서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였다. 미국의 사회사업 3대 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 집단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이란 미시적 지역사회조직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영역에 포함되는 상황과, 일본의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시설복지 중심사업에서 재가복지사업을 지역복지 범주에 포함시킨 것과 관련성을 갖게 되어 미시적인 지역사회조직이론은 사회복지실천영역에 포함되고, 거시적인 지역사회 이론은 지역사회복지영역으로 포괄되었다.
* 21세기 새 페러다임 : 그동안 많은 대학에서 지역사회조직화 이론을 중심을 학습해오고 지역사회복지의 중심내용인 물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개발, 재가복지 이론을 등한히 해 학생들은 실물에 나가서 재가복지 영역과 비영리기구의 자원개발에 전문성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홨다. 따라서 21세기 사회복지의 페러다임은 1.사회복지실천 및 기술영역, 2. 사회복지정책영역, 3.지역사회복지영역의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 이념의 장벽의 붕괴 세계의 큰 흐름으로 세계화, 지방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데 지역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역사회사업이 제대로 정착되어 있지는 못한 실정이지만 앞으로 핵심적인 영역을 자리 매김 할 것이다.
제 3절 시설복지와 재가복지
* 지역사회복지의 근원
1) 시설복지와 재가복지와 관련되어 1920년대이후 영국은 구빈정책을 탈피하여 지역사회 내의 자립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복지가 전개되는데 열등처우(국가의 구제를 받는 사람들은 자기힘으로 사는 사람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치,사회,경제)자원 이하로 지원하는 원칙으로 이를 시행키위해 강제노역정책을 시행)와 격리주의 방식의 시설복지는 집단생활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요소등의 문제점이 대두되 이를 개선하기 위해 1948년 구민법이 폐지되고 대신 국가보조(공적부조)가 성립되어 가족수당, 국민보험등이 사회보험이 실시되면서 영국은 복지국가로 진입하게 된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의 전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제기된 제가복지의 등장과 관련이 있다. (시설병의 특징-사회적응의 약화)
2) 둘째로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사회복지대상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재가복지 즉 지역사회복지가 등장한다. 서구는 산업화가 진행되고,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기간은 느렸지만 일본은 1970년에 고령화 사회가 되었고 1994년에 고령사회가 되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이보다 더 빠른 시간안에 고령사회에 도달할 예정이다. 서구는 긴 시간동안 고령사회가 되는 과정에서 대비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는데 비해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의 사회체계가 빠르게 붕괴되고, 너무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여러 가지 비용을 포함한 자원과 제도가 미비하여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실시되는 대책 또한 정제되지 못한 부분이 많다. 현재 사회보장에 관련된 기금의 고갈 또한 이러한 이유와 관련이 깊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