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

 1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
 2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2
 3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3
 4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4
 5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5
 6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6
 7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7
 8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8
 9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9
 10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0
 11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1
 12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2
 13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3
 14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4
 15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5
 16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6
 17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정보화 사회 여성성폭력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성폭력 범죄율이 세계 2~3위라는 충격적인 발표는 우리 사회에서 성폭력이 더 이상 몇몇 운 나쁜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여성 스트레스 1위로 94%의 여성이 자유로운 삶의 위협으로 성폭력을 꼽았다. 성폭력 범죄의 양상은 남자 어린이를 포함한 어린이 성폭행, 직장 내 성희롱, 강도 강간, 강제된 매매춘, 데이트 성폭행, 교내 성폭행 등의 양상으로 점점 다양화와 함께 연소화, 흉포화 되어가고 있다.
성폭력 범죄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적인 형태를 띠고, 대부분이 어린이와 여성을 그 대상을 하며 (97%이상), 피해 당사자는 물론 그 가족이나 주변의 친지, 심지어는 대부분의 여성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구성원 전체에도 공포와 위협으로 다가와 개인 활동을 위축시킴은 물론, 사회적 파급 효과 또한 심각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자들이 당하는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결코 개인의 고통일수 없으며, 더 이상 피해자 개인의 나쁜 운이나 불행으로만 치부될 수는 없다 하겠다. 이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조심이라는 소극적 방법이 아니라 보다 자유롭고 인간적인 삶을 위한 건설을 위해서는 그 실태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할 때이다.
성폭력의 유형은 피해대상에 의한 분류( 아동성학대, 장애인 성폭력 ),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 의한 분류( 근친성학대, 데이트 성폭력 ), 그리고 발생 공간에 의한 분류( 직장 내 성폭력, 사이버 성폭력 )가 가능하다. 우리 조는 앞서 말한 여러 유형의 성폭력 중에서 대학생들, 즉 우리 자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데이트 성폭력”과 “캠퍼스 성폭력 성희롱”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성폭력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 지역 대학교를 다니는 남녀 대학생 531명을 대상으로 데이트 성폭력 피해 경험을 조사해 본 결과(장은경, 2002), 조사대상자의 20.5%가 데이트 성폭력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여성이 65.4%로 그 피해 정도가 남성에 비해 훨씬 심각한 것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데이트 성폭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알아보고, 데이트 강간의 과정과 그 예방, 데이트 강간의 원인과 대처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데이트 성폭력의 개념
데이트 강간(date rape)은 데이트 관계에 있는 두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강간, 성추행, 성희롱 등의 피해자에게 강요된 그리고 피해자가 원치 않는 성행위를 말한다. 이는 피해자의 신체와 신뢰를 저버리는 행동이며, 폭력의 행위이다. 성행위 강요는 신체적 힘 혹은 무기의 상용뿐만 아니라 위협 혹은 목소리 톤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데이트 강간의 9단계 과정
Lindquist는 데이트 강간이 일련의 전형적인 과정을 거쳐서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여기에서는 9단계의 데이트 강간 시나리오를 각 단계의 특성, 사례 그리고 예방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