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혁신학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와 예전의 문제성

 1  한국 개혁신학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와 예전의 문제성-1
 2  한국 개혁신학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와 예전의 문제성-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개혁신학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와 예전의 문제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말하고 있다. 한국교회의 위기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할 수 있겠지만 가장 주된 원인은 무엇보다 예배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예배학자들이 예배의 갱신과 회복을 이야기하며 보다 나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일웅 교수는 본 논문 서언에서 최근 한국교회의 예배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설교중심의 예배에다 음악적인 요소들과 문화적인 도구들을 대폭 도입하여 예배형식을 새롭게 바꾸어 놓고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대형 스피커의 사용과 대중악기들의 동반, 빈번한 복음송 사용, 몸 찬양을 동반한 찬송리더들의 활동은 기독교 예배를 TV 쇼 프로그램 같은 관람거리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그러한 예배 분위기에 동화되면, 긍정적인 시각에서는 예배가 역동적이지만, 대중화되고 현대화된 예배행위는 지나친 감정표현으로 매우 소란스러우며, 예배의 진지함과 거룩함이 결여된 모습으로 예배의 역사나 전통과 단절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정 교수는 이렇게 급변하는 한국교회의 예배를 우려하며 이러한 변화가 과연 바른 것인지, 예배형식이 이렇게 변화해도 문제없는지 제기하고 있다.
Ⅱ. 논문의 요약 및 논지
본 논문의 요지는 먼저 예배의 신학적 근거를 다룬 후에 한국교회의 예배의 변화에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교회의 바람직한 예배와 예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배의 신학적 근거로는, 예배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며 삼위일체의 신학에 근거한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에 근거하며, 삼위일체의 구도 안에서 설교, 세례, 성찬으로 기독교 예전은 발전하였다. 그리고 예배는 하나님의 구원계획과 구원 계시에 근거한 것이다.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에 나타난 문제점은, 예배의 주도권을 하나님보다 사람에게 더 두고 있는 것이며 예배가 단지 교회를 부흥하게 하고 수적으로 성장하게 하는 도구로 인식하는 경향에 빠져 있고 지나치게 설교 중심적인 예배를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음악적 도구와 찬송리더의 활용을 극대화한 찬양중심예배의 문제점, 영상매체의 활용, 성찬을 망각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한국교회의 예배와 예전의 관계에서 파생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한국교회의 바람직한 예배와 예전의 실천을 위하여 몇 가지 예배 개선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하나님은 교회공동체의 예배뿐 아니라 삶의 예배를 원하신다. 둘째, 예배와 예전 양식의 기본적인 통일성이 견지되어야 한다. 셋째, 예배의 목표는 믿음·소망·사랑의 신앙본질의 회복에 있다. 넷째, 예배의 공동성이 회복되도록 힘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Ⅲ. 논문의 평가 및 제언
1. 본 논문은 한국교회의 바람직하지 못한 예배의 변화와 예전의 문제성을 지적하면서 점점 자유화되어가는 예배의 모습을 우려하면서 인간 중심의 예배가 아닌 하나님 중심의 예배로 돌아갈 것을 논한다. 또한 예배에서의 설교의 비중과 극대화한 찬양중심 예배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예배가 말씀과 성찬으로 균형 있는 예배가 되기를 강조하면서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에게 예배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2. 본 논문은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교회 공동체의 예배뿐만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도 예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한국교회 성도들의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강조한다. 이웃과 사회를 향하여 섬기는 삶의 예배가 되어야 함을 논하면서 주일에 의식을 중심한 예배만을 중요시 생각하는 일부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일깨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 그러나 이러한 유익함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본 논문의 한계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1) 본 논문에서는 한국교회의 예배 변화에 나타난 문제점을 6가지로 지적하였다. 그러나 예배 개선의 방법과 방향에 대해 6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기보다는 원론적인 방법만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교회의 예배에서 찬양의 문제점을 지적한 부분에서 찬양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고, 악기의 사용도 어떻게 하는 것이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거론되지 않았다. 또한 찬양리더에 대한 지적만 있고 구체적인 대안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므로 오늘날 한국 교회의 예배의 변화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지적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으로까지 발전시켜야 한다.
2) 본 논문에서는 예배에서의 찬양뿐만 아니라 음향과 영상의 문제점도 지적하여 이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설교에서도 다양한 방법론이 있는 것처럼, 예배에서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올바른 방법론을 제시되어야 한다. 예배의 본질과 형식에 있어 시대의 흐름에 따른 형식적인 변화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올바른 시대 문화의 반영에 대한 제시가 있어야 한다.
3) 본 논문에서는 한국교회의 예배가 미국 자유교회의 예배 형태로부터 지나칠 정도로 영향을 많이 받았고 특별히 그 영향이 부정적인 측면이라고 하였는데, 그러한 부정적인 폐해가 모든 교회에 일반적인 것은 아니므로 한국교회 전체가 예배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논하는 것은 일반화의 오류이다. 이는 확인된 사실이라 할 수 없으며 논자의 우려가 확대 해석한 오류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 자유교회의 예배 형태가 문제시되고, 많은 교회들이 그러한 예배의 영향을 받고 있다면, 한국의 예배학자들이 올바르고 구체적인 예배 형태를 제시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이러한 제시가 거의 없다는 것은 이 논문이 명백한 한계를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