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사정 레포트

 1  가족의 사정 레포트-1
 2  가족의 사정 레포트-2
 3  가족의 사정 레포트-3
 4  가족의 사정 레포트-4
 5  가족의 사정 레포트-5
 6  가족의 사정 레포트-6
 7  가족의 사정 레포트-7
 8  가족의 사정 레포트-8
 9  가족의 사정 레포트-9
 10  가족의 사정 레포트-10
 11  가족의 사정 레포트-11
 12  가족의 사정 레포트-12
 13  가족의 사정 레포트-13
 14  가족의 사정 레포트-14
 15  가족의 사정 레포트-15
 16  가족의 사정 레포트-16
 17  가족의 사정 레포트-17
 18  가족의 사정 레포트-18
 19  가족의 사정 레포트-19
 20  가족의 사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의 사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사가 매우 다양한 가족과 일하면서 그 가족의 건강성을 몇 가지 요소로 정리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동시에,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사정의 틀도 갖지 않고 가족과 일한다는 것 또한 가능하지 않다. 그 가족이 기능적인지 아니면 역기능적인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그 가족을 원조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사정 요소들을 실천가마다 갖기 마련이다.
가족치료이론에서도 가족의 기능성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되어 왔다. 이론가에 따라서 가족의 기능성은 적응력과 응집력으로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하는가 하면(Olson et., 1979), 가족치료의 이론에 바탕을 두어 자율성과 친밀감이야말로 가족의 기능성을 잘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라고도 하였다(Hovestadt et. al., 1985), 비버스(1976)는 가족의 기능성은 가족체계의 다섯 영역, 즉 힘의 구조, 개별화의 정도, 분리와 상실의 수용, 현실감 및 감정표현의 정도로 잘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 외에도 가족원의 역할 분담, 감정표현정도, 상호의존성과 개별성, 권력행사패턴, 의사소통방법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골든버그 부부는 가족치료사가 가족의 기능과 구조를 사정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가족의 특성을 제안하였다(Goldenberg & Goldenberg, 1985: 30-39).
1) 가족의 규칙
- 모든 가족은 가족 특유의 규칙이 있다. 이 규칙은 그 가정 내에서의 가르침과 가치관과 도 직결되며 또 가문의 전통과도 연관될 수 있다. 어떤 규칙은 말로 표현되고 어떤 규칙 은 암암리에 가족원들에게 알려진다. 어떤 규칙은 가정에 꼭 필요하고 어떤 규칙은 해가 된다. 문제 가정에선 흔히 과거엔 필요했으나 현재엔 바람직하지 못한 규칙들이 지속되는 경우를 본다.
- 가정의 잘못된 규칙은 잘못된 신념이나 정보에서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신념이나 정보로 인해 가족구성원이 매우 제한된 생활을 할 수도 있고 구성원들간에 뜻하지 않은 거리감이 생길 수 있다.
- 가족의 규칙은 단 잭슨(Don Jackson, 1965)이 처음으로 제안하였고, 가족의 관계패턴이 개인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면서 가족의 규칙이 가족원의 행동양식을 결정하고 가족생활의 원칙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좋은 규칙을 가진 부부는 서로 교환함으로ㅆ 보상받고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다. 잭슨에 따르면 가족원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활용하는 대신에 어떤 규칙이나 반복적인 패턴에 안주한다고 보았고, 따라서 이 규칙을 알게 되면 그 가족원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가족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개 인의 욕구나 충동, 성격이라기보다는 이러한 규칙이라고 보았다.
- 대부분의 가족의 규칙은 분명히 명시되지 않지만 가족원간의 반복적인 관계를 통해서 은연중에 기대되어 지고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한다. 기능적인 가족에서는 질서와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규칙과 함께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적응을 허용하는 규칙이 공존한다.
-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와 같은 가족치료사는 가족이 자신들의 규칙을 인식하도 록 도왔고, 특히 감정의 교환을 내포하거나 가족의 고통을 초래하는 규칙을 강조했으며, 가족간에 얘기하기를 꺼리는 가족의 비밀 등으로 인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행동 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고 하였다. 역기능적 가족은 역기능적 규칙을 따른다고 하였고 가 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부적절하고 비효율적인 규칙은 수정되거나 제거되 어야 한다고 보았다.
2) 가족의 항상성
- 가족의 항상성은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내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시켜 주는 상호 작용적 과정을 뜻하며 내적인 균형을 보장해 준다. 가족간에 존재하는 균형적 상태가 위 협을 받으면, 마치 온도에 따라 자동 조절되는 난방장치처럼 예전의 평온한 상태로 돌아 가려고 한다. 이러한 항상성은 그들의 가족규칙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