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행동 레포트

 1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1
 2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2
 3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3
 4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4
 5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과 행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청소년과 여가환경, 혹은 문화시설 환경간의 상관성을 논의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들을 알아보자.
그 이유는 교육환경과 시설환경이 청소년의 생물학적 성장뿐만 아니라, 문화적 성장에 이르기까지 치명적인 상관성을 갖고 있다는데서 찾아 낼 수 있다.. 이런 것들이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청소년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때, 그 환경은 청소년들에게는 마약 그 이상의 유해한 것으로 작용하게 된다.
반대로 그런 문화적인 포르노라 할지라도 그것들이 청소년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때, 그 환경은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이 된다. 그래서 사회환경과 청소년들간의 문화적인 관계는 인간이 이 사회에 생존하는 한 피할 수 없는 긴장을 유발시킨다. 또다시 진부하게 이야기한다면, 우리 청소년의 성장에 무익한 환경이 너무 우리 주위에 많이 널려 있다. 여러 가지 종류의 환경들이 늘 그들에게 널려 있지만, 그런 대부분의 환경들은 청소년들에게 익명성을 지닌 채 숨어 있게 마련이다. 그들에게 드러나 있는 문화적이거나 물리적 환경들은 그리 많지 않다.
2. 유해 문화 환경
동숭동을 이 연구의 관찰장소로 삼은 것은 동숭동이라는 거리가 문화의 거리라고 불리우는 데에도 그 이유가 있었다. 문화의 거리 라는 명성을 얻고 있는 이 거리는 과연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문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려는 욕심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그런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동숭동이라는 문화의 공동체가 우리의 청소년들의 문화와 그것의 발달 가능성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거나, 촉진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 싶어서였다.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시각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는 이론저거인 시각에는 서너 가지의 서로 다른 관점이 있다. 첫 번째 시각은 청소년문화를 사회문제의 하나로 가나주 하려는 입장이다. 청소년문화를 사회문제의 한 유형으로 파악하려는 입장은 미국의 사회학자인 탈코트 파스느즈가 처음으로 청소년의 하부문화라는 개념을 이끌어 내어 그것과 사회구조간의 관계를 조명한 이래, 사회학계에서 혹은 교육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인정받고 있는 시각이다. 이 시각은 청소년문화는 사회 병리 현상 중의 하나라고 한마디로 정리한다. 따라서 청소년문화는 사회의 발전을 위해 치유해야될 사회 문제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이런 시각은 한 사회가 산업화를 거치기 이전에, 혹은 산업화 과정에 있는 사회에서 큰 지지를 받았던 이론으로서,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도 알게 모르게 청소년들의 문화를 정리해 주는 시각이다.
청소년 문화를 사회문제로서 간주하는 입장과는 다른 관점을 위하는 두 번째 시각은 청소년문화를 기성세대의 문화에 대한 저항 양식으로 간주하는 시각이다. 청소년문화라는 것은 성인 세대의 가치나 규범에 대한 청소년 집단의 구제적인 저항 양식으로서, 그들의 문화는 성인 세대의 그것과는 접목이 절연된, 대단히 개체화되고 집단화된 문화 양식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이들의 청소년문화에서 강조되는 행동양식이나 가치는 그들 청소년 집단에게만 허용되는 것으로서 때로는 기존의 사회문화에 강력한 저항 세력이 될 수도 있다.
3. 파격문화의 긍정적 측면 과 부정적 측면
부정적인 것은 더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모두가 잘 알고 있으니 말이다. 청소소년들의 파격문화를 길러내는 안전 잠금장치가 없으면, 파격문화는 영원히 쓸모없이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비행문화로 이 사회의 허공을 날아 다닐 것이 분명하다. 그렇게 되면 우리 사회는 여느 선진 사회처럼 청소년 때문에 골치를 썩는 그런 사회로 자리를 잡아갈 것이다. 나는 청소년들의 파격문화가 하나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확식한다. 그것이 현실이 되기 바란다면 그들의 문화가 살아 움직이는 사회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학교가, 그리고 이 사회가 그 어떤 식이든 걸름의 채를 만들어 내기 바란다. 이것은 이 사회를 청소년들의 비행과 일탈을 막아내기 위해 필요한, 캐캐묵은 안전 잠금장치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가다듬는 일부터 시작해야 가능하다. 파격문화를 하나의 가능성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제대로 된 걸름의 채를 만들어 놀기만 하면, 이들 파격문화가 우리 사회에 끼쳐 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지도 모른다는 말을 꺼내고 싶다.
4. 대학로의 대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