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1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1
 2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2
 3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3
 4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4
 5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5
 6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방지 프로그램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업명 : 독거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통한 자살 방지 프로그램 “은빛 미소”
2. 사업개요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증가해 OECD 29개 국가 중 자살 증가율 1위, 자살 사망률 4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노인자살률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수준이다. 노인자살률이 전체 인구 자살률의 2.3 배에 이르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5명 중 1명은 자살로 운명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노인자살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우울증’이다.
노인 우울증은 신체적 질병과 기능 상실, 황혼이별, 사별과 같은 생활사건 등에 의해 발생되기 쉽다. 사회적으로 위축된 노인들이 우울증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고 말하였고, 젊은 층 위주로 돌아가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노인들은 소외 받을 수밖에 없고 이러한 사회복지현상으로 인해 우울증이 생기게 되어 그로 인한 자살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소외감이 노인의 우울증을 증가시켜 자살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예방하고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심리적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한 예방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3. 사업의 필요성
1) 경험적 근거(선행연구 및 기사)
2) 대상자 특성
우울증은 노년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정신질환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의 11%에서 54%가 주목할 만한 우울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에너지 저하와 동기부족, 활동력 약화, 수면과 식사에서의 장애, 절망감 등이다. 노인에게 있어 나타나는 우울 증상은 노인 자신이 혼자라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며, 사랑을 줄 수도 받을 수도 없다고 생각하고, 따라서 사랑 받을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더욱이 우울증이 사랑하는 배우자와의 상실과 같은 위기 상황적 사건의 발생에서 기인한 거소가 같은 영향을 미친다. 노인은 슬픔에 빠져 절망감을 느끼며, 극단적으로는 자살의 충동까지 갖게 된다. 그러므로 노인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우울증에 대한 예방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미 우울증이라고 임상적 진단을 받은 노인들에 대해서만 관심을 기울여 왔을 뿐 노인우울증 예방이라는 측면에서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임상적인 우울증으로 진단되지 않았을지라도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면서 우울 증세를 가지고 있는 노인이 우리나라에서도 5명중 1명에 해당된다.
4. 서비스 대상 및 인원수
- 서비스 대상
* 서비스 지역 : 대구광역시 동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