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

 1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1
 2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2
 3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3
 4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4
 5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5
 6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연구는 장애인에 대한 대학생의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그 요인 및 대안을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이를 이해 광주 지역 4년제 사회복지 전공자 와 비전공자를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의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5점 만점에 3점과 4점 사이임).
친구나 가까운 주변인 중 장애인 유무, 자원봉사경험, 장애인접촉 유무, 가족의 월수입 평균에 따라서는 장애인 영역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에 따라 횡적으로 분석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개입방향과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 측면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고 할 것이다.
1.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장애인복지 환경은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따른 장애범주의 확대가 있다. 과거의 협소한 장애범주로부터 정신장애와 내부장애 등이 포함되면서 장애인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과정에서, 과연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과거와 달리 변화하고 있는 것인가?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나 편견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부정적 태도를 제시한다(이종남, 1994; 이규태, 1981; 김동연, 1984). 그러나 장애인구의 범위가 확대되고,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는 단순히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나 인식 차원의 연구로는 한계가 있다. 즉, 단순히 인식 정도를 살펴보는 것에서 인식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호작용을 확장하는 전략 등 보다 실천적 탐색연구가 요청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 적용하여, 일반인들이 장애인들에게 신체적ㆍ대인적으로 얼마나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있는지 그 공감적 이해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도시에서의 편견은 낮은 반면, 중소도시는 항목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나이, 교육정도, 월수입에 따른 차이도 크게 보였다. 정신장애인들의 자기편견의 경우도 항목별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는 부분에 대한 편견이 높았다.
한편, 장애인들이 멸시를 받고, 무능력자로 취급되며, 일반인들은 장애가 특유의 성격을 갖게 하는 것으로 본다고 제시한다. 또한 이규태(1981)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장애인관은 객관적으로는 멸시와 조롱의 대상이고 주관적으로는 열등한 존재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선적이고 시혜적인 측면에서 장애인을 불쌍하고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기도 하며, 그 처우는 가진 자가 못 가진 자에게 베풀어주는 권위주의적 특성이 있다.
이 외에도 장애인은 빈곤, 범죄 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으므로, 장애인의 인권에 제한을 가하는 측면이 있더라도 사회적 시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관점으로 장애인을 바라보기도 한다(김용득 외, 1999;66, 재인용).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인과의 접촉강화, 장애에 대한 정보전달의 개선, 장애체험, 집단토의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되다(Donaldson, 1980).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영 (2004).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비장애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핸 태도 비교.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요란 2002 (2001). 나사렛대학교 출판부.
이종남 (1994).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에 관한 연구. 성심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일보 2004년 2월 3일 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