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

 1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1
 2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2
 3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3
 4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4
 5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5
 6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6
 7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7
 8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8
 9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9
 10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10
 11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11
 12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KWA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뉴욕의 임상심리학자인 Wechsler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이 검사에서는 극히 비정상적인 반응, 지나친 자기특유의 반응이 잘 나타난다. 16세 이상의 성인에게 적용가능하며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WAIS를 전용신 등(1963)이 한국실정에 맞게끔 재 표준화시킨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KWIS)를 사용해오다 1990년대에 들어서 한국임상심리학회에서 한국판 성인용 지능검사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K-WAIS)로 재 표준화 시켜서 내놓았는데 이 검사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재 표준화한 것으로 만 16세~64세의 청소년 및 성인의 지능측정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검사는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및 전체 지능을 산출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나타낸 각 소검사에서의 평가치들의 분포를 가지고 분산분석을 함으로써 그 개인의 정신 병리적 현상에 대한 진단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각 소검사들의 문항에서의 반응을 세밀히 분석하면 사고의 흐름, 사고의 형태 및 정서적 반응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개인의 지능수준이 어떤지부터 어떤 특징적 지적 능력이 있는지, 어떤 영역이 강하고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고 아울러 개인의 성격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해석을 제공하는 만큼 한 개인에 대한 여러 가지 지적능력이나 잠재력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이다.
또한 이 검사는 개인별로 실시하는 개별검사이며 보통 학교에서 실시하는 검사와는 다른 검사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지능지수와 그 연령에서 해당되는 위치만을 언급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지적인 능력 수준을 평가하여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도를 예견하고 각종 소검사들을 통해 어떤 특정분야에서 잠재능력이 있는지,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를 살펴보아 충분히 지적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훈련이나 학습 등을 통해 기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외도 선천적인 뇌 손상 여부, 후천적 뇌 손상의 여부 및 손상 정도와 뇌 손상에 동반되는 지적 능력의 손상정도와 특징, 치료에 따른 지적 기능의 회복 여부, 노인성 치매, 약물남용으로 인한 기질적 손상, 학습장애에 선행되는 뇌 손상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2. Wechsler 지능검사의 구성
1) 지능검사 개발 절차
- Wechsler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지능검사를 개발하였다.
① 이미 사용중인 표준화된 지능검사들의 세심한 분석(측정된 기능의 유형, 표본집단 의 특성, 검사 신뢰도)
② 다른 검사들, 학교군대회사에서 이뤄진 지능에 대한 실증적 평가들과의 상관에 기초한 타당도 평가
③ 임상적 경험에 기초한 검사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