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요실금과 치료 고찰 정리

 1  여성 요실금과 치료 고찰 정리-1
 2  여성 요실금과 치료 고찰 정리-2
 3  여성 요실금과 치료 고찰 정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 요실금과 치료 고찰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다 4)참고문헌
서울대학교 병원.
. 본 레포트에서는 여성의 요실금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2) 여성 요실금의 치료
2-1. Initial treatment
요실금 치료의 initial treatment로는 생활방식 변화(식이 변화, 체중 감량)와 행동요법(방광 훈련, 골반 근육 운동)이 있다. 요실금 없이 과민성 방광만 있는 여성의 경우 생활방식의 변화는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증상들이 지속되면 방광 훈련으로 넘어갈 수 있다.
생활 방식 변화에서 체중 감량의 경우 비만한 여성의 경우에서 복압성 요실금의 삽화를 줄일 수 있다는 여러 연구들이 있다. 식이 변화의 경우, 알코올 섭취, 탄산 음료, 커피나 차, 매운 음식, 초콜릿 등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행동 요법의 경우, 절박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 그리고 복합성 요실금에 효과가 있고, 요실금 증상과 상관 없이 과민성 방광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Wallace SA, Roe B, Williams K, Palmer M. Bladder training for urinary incontinence in adults.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04; :CD001308
. 행동 요법은 경도나 중등도 실금의 첫 번째 선택지가 되어야 하면 심한 경우에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방관 훈련(bladder training)과 골반 근육 운동은 자주 함께 쓰인다. 절박 요실금의 경우 행동 요법이 적어도 약물 요법만큼 효과가 있을 수 있다. Oxybutynin 경구 투여 여성(69%)보다 행동 요법 시행시(81%) 삽화의 빈도가 줄어들었다.
방광 훈련(bladder training): 이 행동요법은 다음 두 가지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방광의 용적을 낮게 유지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방광을 자주 비운다 ⓑ중추신경계와 골반 메커니즘의 훈련으로 요의를 줄이는 것. 요의에 개입하는 것은 이완 테크닉을 사용하여 조절한다. 환자들은 요의가 생길 때 가만히 서 있거나 앉게 지시 받으며 요의를 감소시키기 위해 숨을 깊게 들이쉬고 천천히 내뱉으라고 지시를 받는다. 그러면서 동시에 골반 근육을 수축시키고 요의를 일종의 “파도”라고 생각하여 정점을 찍은 후 다시 내려가는 것을 이미지화 하게 한다. 환자들이 요의를 제어할 수 있다고 느낀다면 화장실로 가서 비우고 오게 한다. 환자가 이틀 동안 실금 없이 유지가 되면 30분에서 60분으로 소변을 보는 시간 간격을 늘리게 되며 그 간격이 3~4시간이 될 때 까지 계속 실시한다.
골반 근육 운동(pelvic muscle exercises): 골반 근육 운동(케겔 운동)은 근육이 요도를 닫아주는 메커니즘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절박 요실금, 복압 요실금, 혼합 요실금에 모두 효과가 있다 Wall LL, Davidson TG. The role of muscular re-education by physical therapy in the treatment of genuine stress urinary incontinence. Obstet Gynecol Surv 1992; 47:322.
. 골반 근육 운동 요법은 8~12회의 6-8초간 지속되는 저속의 수축을 3 세트 시행하는 것이다. 이 운동을 한 주에 3~4회 실시하고 15에서 20주 정도 지속해야 한다 Hay-Smith J, Berghmans BK, et al.. Adult conservative management. In: Incontinence, 4th Ed., Abrams P, Cardozo L, Khoury S, Wein A (Eds), Health Publications Ltd, Paris 2009. p.10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