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

 1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1
 2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2
 3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3
 4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약성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구약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약을 각각 어떻게 보며 해석하고 있는지, 복음서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 , 바울서신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 비바울서신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와 구약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마태복음
마태복음은 예수 탄생 이야기의 초입 부분에서는 구약의 예언 전통과 예언전승을 이용하며, 예수의 행적과 가르침에서는 율법(토라) 전통을 이야기한다. 구약의 율법과 예언, 지혜 전통은 예수에게 그대로 전해졌고,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 구약과 신약 성서의 전통을 포괄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의 복음의 원형을 찾고 만들고 있었다. 신약교회는 구약의 메시아를 그리스도 예수, 예수 그리스도인 것을 밝히고 변증하며 전하는 교회이었다. 마태복음에서 구약과의 연관성의 증거를 나열한다.(50p 참조)
마태 공동체의 평화는 율법을 뛰어넘는 덕목인 것을 말하며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의 평화를 강조한다. 마태복음의 구약성서 이해는 오경과 예언서, 성문서 등 세권의 구약 전통을 모두 인용하고 있다. 출애굽기와 창세기, 레위기 신명기, 민수기를 모두 인용하고 있고, 예언서 중에는 이사야, 예레미야, 호세아, 미가 스가랴, 말라기 등을 인용하였다. 마태의 초기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 구약 성서를 자주 읽고 신앙고백하며, 성서로 공유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태 기자는 교회의 고백을 기록하고 마태의 초대 그리스도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었다.
마태교회의 특성은 스승으로서의 예수, 메시아성이 중요해서 바리새파사람과 사두개파 사람을 뛰어넘는 스승이 바로 예수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완벽한 교사상을 강조한다.
마태 그리스도의 교회, 마태복음은 구약성서의 참 랍비가 예수이심을 보여주고 있다. 마태공동체는 이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의 사실을 어떻게 진정으로 잘 가르칠 수 있을까 생각하며 사색하며 묵상하고 있었다.
2)마가복음
마가복음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는 로마로부터 많은 박해와 수난을 받아서 수난문학이라고 한다. 마가복음에서는 묵시적 상황에서 인자가 오실 것을 예언한다. (이사야12:10, 34:4) 묵시적 배경에서 마가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는 메시아 고난의 예수를 바라보면서 희망을 가졌고, 주님이 걸어가신 그 길을 신앙을 가지고 갈 용기와 결단을 하고 있었다. 큰 권능과 영광으로 구름타고 오는 메시아 상을 그리며 현재의 주어진 고난의 수욕을 달게 받고 영광의 주님을 고대하며 마가 그리스도의 교회는 십자가 행진을 멈추지 않았다.
3)누가복음
누가복음에 나타난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 모습은 사도행전과 맥을 같이 한다. 누가복음에서는 선교를 강조하며, 선교의 교과서로서 역할을 하고, 누가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 누가 신학을 가지고 선교하는 데 최선을 다 했다.누가복음은 선교의 교과서로 구약의 레위기와 상응하는 책이다.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 나선 목자 예수를 이상적인 모델로 놓고 누가복음을 읽는 누가 교회, 누가 초대 그리스도의 교회는 세계 선교를 목표로 전도하는 것을 사명으로 알고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