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1
 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2
 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3
 4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4
 5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5
 6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6
 7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7
 8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8
 9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9
 10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10
 1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11
 1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12
 1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한 개인 내에서 추구하는 바가 상호 모순적인 성격이 강한 시기이므로 많은 심리적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부모에 대한 유아적 의존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가 동시에 공존한다. 즉 자신 속에 내재해 있는(실제로는 일생동안 지속되는) 부모를 부정하고 잃어버렸다는 데 대한 상실반응과 동시에 부모를 극복하였다는 데서 오는 성취감이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발달에 도움을 준 부모에 대한 감사함과 동경에 반하여 이를 비판하고 부정하고 싶은 반항적 태도 등이 공존할 수 있다. 억제하기 힘들 정도로 솟아나는 공격적 충동과 성적 충동에 반하여 아름답고 낭만적인 사랑 사이의 갈등, 자신의 과대망상적 자신감에서 비롯되는 이상적 자아와 냉정한 현실에 부딪혀 어쩔 수 없이 인정해야 하는 제한과 약점을 안고 있는 현실적 자아 사이의 차이가 청소년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청소년들 중에서는 이 시기를 보내면서 권위나 제도, 규칙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신의 개성 표현이나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에도 어떤 한도를 넘지 않는 청소년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많은 연구의 공통적 견해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의외로 청소년기를 차분하게 보낸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부모나 어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지나칠 정도로 심한 청소년의 반항적 태도나 과격함에 대해 관용적 태도로만 접근하는 것은 잘못임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인간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그 시기에 반드시 경험하고 지나야 할 발달과제를 갖고 있다. 발달과제의 충분한 경험과 성공적인 적응은 그 시기는 물론 다음 단계의 성공적 적응을 보장하는 필요조건이다. 청소년기는 그 이전 시기(아동기)에 비해 상당히 긴 편이므로 최근에는 다시 초기, 중기, 후기로 세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크다고 여겨지는 추세이다.
① 초기청소년기(12 - 14세)
이차성징이라고 일컬어지는 신체 변화에 대한 적응과 더불어 급격히 증가하는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고 승화시키는 것이 발달과제이다.
② 중기청소년기(15 - 18세)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해방과 독립이 주요 발달과제가 된다. 이 시기를 일컬어 제 2의 개별화기라고 하며(Blos 1962), 청소년 자녀의 부모에 대한 반항과 독립 주장이 거세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다수 청소년들은 그 시기를 큰 갈등 없이 보낸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Offer 1975). 중기 청소년은 부모로부터 더 이상 어린애로 취급받지 않아야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부모도 이와 같은 발달학적 특성을 인정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실제로 청소년 입장에서는 부모로부터 독립을 원하지만 아직 불안 요소가 많으므로 의지할 수 있는 대체 대상이 필요한데 친구, 선배, 선생님 등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③후기 청소년기(18 - 22세)
자아 정체성의 확립이 이 시기의 발달과제이며, 이는 청소년기 전체의 발달과제이기도 하다(Erikson 1950). 자아정체성은 과거에 경험된 단편적 자아와 현재의 자아상과 능력, 그리고 미래에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 사회와의 관계 등이 통합됨을 의미한다(Breger 1974). 이를 보다 쉽게 풀이하면 ‘나는 누구인가? (Who am I ?)’,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Where am I going ?)’에 대한 확신감이라고 할 수 있다.
2. 흔한 청소년기 문제들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