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

 1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
 2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2
 3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3
 4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4
 5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5
 6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6
 7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7
 8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8
 9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9
 10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0
 11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1
 12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2
 13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3
 14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4
 15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5
 16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6
 17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7
 18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 신학기 독 교사회 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음주의 사상에 입각하여 사회에 대한 시각을 성서적으로 고취시키며 이웃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도록 한다. 사랑의 실천이 예수님의 모습과 또한 구약과 신약과 기독교 역사를 통하여 어떻게 계승되고 발전되어 왔으며 현재의 교회모습과 또한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것을 통하여 사회에 대한 생각의 문을 열어주며 세상과 동떨어진 복음 전도자의 모습은 아니었는지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교회가 사회의 문제들을 어떻게 도울 것이며 고난 속에 놓인 인간과 사회 현상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볼 수 있기 바란다.
아울러서 사회복지의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기독교 사회봉사의 방대하고 막중한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이것은 작은 것에서부터의 전환점이 될 수 있으며 온 세상을 향한 마음과 생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사랑의 실천들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사랑의 능력자들로 세워지기 바라며 이 글을 열기로 한다.
온전한 사랑과 온전한 순종과 온전한 그리스도 교회의 모습이 이 연구를 통하여 기대하는 바이다.

1.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
1)용어상의 의미
기독교 사회봉사라는 말은 신약성경의 ‘디아코니아’라는 헬라어를 우리말로 표현한 것이다. 디아코니아는 하나의 동사 ‘디아코네오’와 거기서 파생된 두 개의 명사를 가지고 있다. 동사 ‘섬기는 일’을 의미하는 ‘디아코니아’는 신약성서에 33번 나타나며 사회봉사 혹은 직무로도 번역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세속적인 헬라어에서 식탁에서 시중드는 일에 관련된 의미로 쓰여 졌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발전하여 생활을 ‘돌보다’라는 뜻으로, 지금에는 보편적으로 ‘섬기다’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신약성서에서는 이 세 가지 의미가 모두 사용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삶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원시 기독교 공동체에서는 예수님의 모든 사역과 죽으심을 하나의 섬김으로 이해했고 당시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성만찬의 의미와 동일하며 성만찬을 중심으로 모였던 그들의 삶의 자리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다. 그들은 예수님의 구원 역사를 교리 안에서 해석하려 하지 않고, 영과 육의 문제에서 고난당하는 인간을 위해 모든 것을 내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이해하였다.
기독교 사회봉사는 예수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출발점으로 삼으며, 말씀선포에서부터 사소한 선행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의 말씀과 행위에 근거한다. 교회의 모든 사회봉사와 섬김은 바로 예수님의 사회봉사를 반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성경』 서울: 대한성서공회. 2008.
김장대. 『기독교 사회복지학 』. 서울: 진흥. 1998.
김기원. 『기독교 사회복지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박종삼. 『교회 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 서울: 인간과 복지, 2000.
한국선교신학회. 『선교학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손석원. 『선교와 현대사회』. 서울: 성지원. 1990.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21세기 실천신학 개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서울: 학지사. 2006.
예수교대한성결교회총회사회복지위원회. 『교회의 복지시설 운영방안』. 경기: 성결대학교. 교회와 사회복지 학술 세미나 2007.
Michael J. Sandel.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역. 서울: 김영사. 2010.
로익 바캉. 『가난을 엄벌하다』. 류재화 역. 서울: 시사IN북. 2010.
Jean Ziegler.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유엔 식량특별조사관이 아들에게 들려주는 기아의 진실』. 유영미 역. 서울: 갈라파고스. 2010.
Jeffrey D. Sachs. 『빈곤의 종말』. 김현구 역. 서울: 21세기북스. 2010.
이선재 외.『자원활동은 자원봉사가 아니다: 국제자원활동 매뉴얼』.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9.
니콜라스 크리스토프, 셰릴우던. 『절망너머 희망으로: HALF THE SKY』. 방영호 역. 서울: 에이지21. 2009.
송호근. 『시장과 이데올로기』.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2.
조영래. 『전태일 평전』. 서울: 돌베개. 1996.
오석홍. 『한국의 행정』. 서울: 경세원. 1996.
공유식, 김혁래, 박길성, 유홍준.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서울: 역사비평사. 1997.
C. 험프리, K. 버틀. 『환경사회학: 환경, 에너지, 사회』. 양종회, 이시재 공역. 서울: 사회비평사. 1995.
송호근. 『시장과 복지정치: 사민주의 스웨덴 연구』. 서울: 사회비평사. 1997.
송호근. 『한국의 노동정치와 시장』. 서울: 나남. 1991.
한국사회사학회. 『사회변동과 성, 민족, 계급』.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6.
강신준. 『자본의 이해』. 서울: 이론과 실천. 1995.
이매뉴얼 월러스틴. 『역사적 자본주의/자본주의 문명』. 나종일, 백영경 공역. 서울: 창작과비평사. 1995.
로자 룩셈부르크. 『대중파업론』. 최규진 역. 서울: 풀무질. 1995.
하비콕스. 『영성. 음악. 여성』. 유지황 역. 서울: 동연. 1998.
피터와그너. 『제3의 바람』. 정운교 역. 서울: 하늘기획. 2006.
박종삼. 『교회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서울: 인간과 복지. 2000.
김기원. 『기독교사회복지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아키이에.H.니노미야. 『사회복지 신학』. 전광현 역.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