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 개론

 1  청소년 폭력 개론-1
 2  청소년 폭력 개론-2
 3  청소년 폭력 개론-3
 4  청소년 폭력 개론-4
 5  청소년 폭력 개론-5
 6  청소년 폭력 개론-6
 7  청소년 폭력 개론-7
 8  청소년 폭력 개론-8
 9  청소년 폭력 개론-9
 10  청소년 폭력 개론-10
 11  청소년 폭력 개론-11
 12  청소년 폭력 개론-12
 13  청소년 폭력 개론-13
 14  청소년 폭력 개론-14
 15  청소년 폭력 개론-15
 16  청소년 폭력 개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폭력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ans Tiersch는 폭력을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혹은 정신, 심리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폭력의 유형을 크게 물리적 폭력, 심리적 폭력, 구조적 폭력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물리적 폭력이란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등을 말하며 심리적 폭력이란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기가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을 말한다.
이민희 외는 청소년 폭력을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폭력의 범주에는 성인들이 청소년에게 행하는 폭력은 제외하고 청소년간의 폭력을 비롯하여 청소년이 교사, 부모, 어린이들에게 행하는 폭력행사만을 포함시키고 있다. 청소년 폭력은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하면서 폭력의 유형에는 위협, 조롱, 때림, 발로 참, 들볶음, 꼬집음, 따돌림 등 물리적이거나 비물리적인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김준호 외는 청소년폭력을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첫째, 일반적인 폭설, 위협과 같은 언어적 심리적 폭력, 둘째, 따귀, 폭행 등의 신체적 물리적 폭력, 셋째, 특별한 이유없이 괴롭힌다거나 사람을 때리면서 쾌감을 느끼는 증오적 폭력, 넷째, 금품갈취 등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공격행위를 하는 도구적 폭력, 다섯째, 성희롱 성폭력이다.
이상과 같이 청소년폭력의 유형은 대개 폭력행사의 방법이나 폭력의 결과에 따른 분류로서 학자에 따라 내용과 의미가 중복되기도 한다. 이 중 이유 없이 괴롭히거나 쾌감을 느낌, 반복적이며 지속적임, 도구적 폭력 등은 우리나라 청소년폭력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유형이며, 특히 학교 안이나 학교 주변에서의 폭력문제가 최근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하겠다.
학교폭력 또는 학교 주변폭력에 대해서는 가해자나 피해자의 신분과 폭력이 행해진 장소를 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장소에 따라 구분하면 학교 내 폭력과 학교 외 폭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에 대해 행하는 폭력, 학생간의 폭력 및 학생이 교사에 대해 행하는 폭력 등이 해당되며 후자에는 학생이 일반인에게 가하는 폭력과 일반인이 학생에게 가하는 폭력 등이 해당된다.
학생간의 폭력 유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약한 자에 대한 집단 괴롭힘이다. 둘째, 동조이다. 피해자가 폭력에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게 되면 힘이 없는 자까지 가세하여 약한 자의 공격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 자기과시이다. 자기가 속하고 있는 집단세력의 과시, 두목의 지위나 개인적 힘의 과시를 위해 대립하는 다른 집단을 자기의 산하에 넣으려 하거나 자신들에 대해서 적대감정을 나타내는 자에 대하여 직접적·간접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넷째, 자기 또는 집단 구성원이 당한 폭력에 대한 보복이나 자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불만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다섯째,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이다.
2. 청소년 폭력의 원인
청소년폭력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충동 이론과 본능 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학습이론, 아노미 이론, 사회통제 이론 등이 있다.
Anna Freud는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성적인 성숙, 즉 생식기의 발달과 그로부터 발생되는 성적인 욕구에 따르는 내적인 갈등과 심리적 불안정 등이 공격적 행동을 유발한다고 본다.
전성일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공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라고 한다. 또한 발달학적으로 청소년 시기는 독립이라는 중요한 인생의 과제를 성취해야 하는 시기로 이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투쟁, 경쟁심의 한 표현으로 사고보다는 신체활동에 의지하는 경향이 있고 또한 미숙한 문제해결 방식의 하나로 폭력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