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목회 심리학1

 1  목회학 목회 심리학1-1
 2  목회학 목회 심리학1-2
 3  목회학 목회 심리학1-3
 4  목회학 목회 심리학1-4
 5  목회학 목회 심리학1-5
 6  목회학 목회 심리학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학 목회 심리학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역자(담임목사)가 교회를 돌보는 일(목회)에 관해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 한국어에 있어 ‘목회학’은 목회신학을 가리키기도 하며, 실천신학개론을 의미하는데, 목회신학과 실천신학 개론은 취급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
1) 목회신학
① 팃볼(Derek Tidball) - ‘목회신학은 교회의 질서를 연구하거나 목회사역의 경영과 지도력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다.
② 오덴(Thomas C. Oden) - ‘목사의 직무와 기능들을 다루는 학문’의로 정의. 목회신학의 일차적인 목표는 개선된 목회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며, 최종 목표는 개선된 목회 실천에 있다고 설명하였다.
③ 힐트너(Seward Hiltner) - 교회와 목사의 모든 활동과 기능들을 목양적 관점에서 하나의 신학적 질서를 갖춘 결론들을 이끌어내는 신학적 지식과 연구의 갈래 또는 분야로 정의. 현실적인 활동과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목회신학을 세우려 하였다.
④ 투르나이젠(Eduard Thurneysen) - ‘하나님의 말씀이 자충족성을 보유하여 그 말씀이 인간을 감독하고 인간의 선생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것을 피하려 하는 인간의 모든 시도에 저항토록 하는 학문’으로 정의. 출발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삼고, 대화와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과 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목회신학의 주요한 내용으로 보았다.
목회신학의 종합적 정의
목회신학이란, 목사가 교회를 중심으로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관계를 통하여 개개인과 회중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영혼을 돌아봄으로써, 그 인격과 사역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도록 돕는 목사의 활동과 기능을, 성경에 기초하여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이다.
2) 실천신학개론
실천신학은 목회신학을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으로써, 그리스도께서 복음증거와 교회건설을 위하여 맡기신 일들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실천신학이 다루는 내용 - 예배학, 설교학, 교회교육 또는 교육목회학, 목회신학, 교회행정학, 교회성장학, 봉사학 또는 리더십, 전도학/선교학 교회개척론, 영성학, 기독교 사회복지학 등이 있다. (실천신학개론은 이러한 실천신학의 각 분야들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릭 워렌. 『그의 삶과 새들백교회』. 김연택 역. 서울: 예루살렘교서회, 1997.
김성곤. 『두 날개로 날아오르는 건강한 교회』. 서울: NCD, 2001.
김병원. 『목회학』.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1.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21세기 실천신학 개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학』. 세종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