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소녀 가족1

 1  소년소녀 가족1-1
 2  소년소녀 가족1-2
 3  소년소녀 가족1-3
 4  소년소녀 가족1-4
 5  소년소녀 가족1-5
 6  소년소녀 가족1-6
 7  소년소녀 가족1-7
 8  소년소녀 가족1-8
 9  소년소녀 가족1-9
 10  소년소녀 가족1-10
 11  소년소녀 가족1-11
 12  소년소녀 가족1-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년소녀 가족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년소녀가족이란 부모가 사망했거나 생존해 있어도 질병, 심신장애, 가출, 이혼, 재혼, 복역 등으로 인해 부모의 보호 및 부양을 받을 수 없거나 노동능력이 없는 직계혈족을 모시고 있거나 생활능력이 없는 방계가족과 더불어 생계가 곤란한 세대로서 만 20세 이하의 청소년이 실질적으로 가계를 책임진 세대를 말한다.
▶가장이란 집안 식구를 감독하고 다스리는 감독권, 재산을 관리하는 재산권, 가정을 대표하는 대표권을 가진 자를 의미한다.
▶소년소녀가족의 정책을 제한하는 경우는 첫째, 15세 미만의 아동으로만 세대를 구성할 경우로 만 15세 미만의 아동으로만 세대를 구성할 경우 소년소녀가족의 지정을 제한하고 가정위탁보호나 시설에서 보호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근로능력이 있는 친인척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로 아동이 실질적으로 생계를 책임지고 있지 않으므로 소년소녀가족의 책정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사회구조적 변화는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족원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를 초래함으로써 가족결손 및 가족해체를 야기하여 가족체계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나 사회가 보호 및 지원해야 할 요보호아동과 청소년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보고있다.
▶가정적 보호 형태의 방식이 갖는 의의는 첫째, 가정적 보호 형태는 시설보호로 인한 아동의 발달과 복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인 시설병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국가 중심의 보호에서 벗어나 이들 요보호아동에 대한 민간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족한 국가의 복지 재원을 보충할 수 있고, 나아가 ‘모두가 내 아이’라는 생각을 가진 나눔에 의한 공동체적 삶을 지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문제점은 첫째,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는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청소년기에 가장이라는 책무를 짊어져야 하는 것은 아동복지의 기본 신념이나 가치에 위반된다는 점이다. 둘째,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책은 물질적 서비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위한 지원의 관점에서는 부적절하는 점이다. 셋째, 소년소녀가족제도는 소년소녀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는 민간 자원에 의존함으로써 국가의 아동, 청소년복지에 대한 경비 부담의 극소화가 목적이라는 점이다.
2)발생원인
1960년대부터 연차적인 경제개발계획을 단계적, 지속적으로 추진해 감에 따라 급격한 산업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사회는 점점 공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변화되었다. 소년소녀가족은 1990년을 기점으로 변화되고 있는데 1990년대 전에는 주로 부모의 상황이나 행방불명, 가출 등의 요인으로 발생되었으나 1990년대 들어가서는 가족해체로 인한 이혼, 별거, 가출 등의 이유로 소년소녀가족의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추세이다.
소년소녀가족은 부모의 가출이나 행방불명, 이혼, 기타 복역과 같이 자발적 요인이나 부모 사망, 폐질, 심신장애, 고령 등의 비자발적 요인으로 발생한다.
3)소년소녀가족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